상단영역

본문영역

믿지마! 기상특보, 3건중 1건은 오보라고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0.10.01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특보가 3건중 한 건은 오보라고?

기상청에서 발령하는 각종 기상특보가 하루 평균 3.8건에 달하지만 정확도는 67.1%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신영수 의원이 기상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기상청에서 발령한 각종 기상특보는 3천8백46건으로 하루 평균 3.8건에 이른다. 하지만 정확도는 67.1%에 불과해 3건 중 한 건은 오보인 것으로 드러났다. 기상 상황이 특보기준에 도달했는데도 기상청이  발표하지 않은 경우 194건을 포함하게되면 실질적인 기상특보의 정확도는 63.9%로 떨어진다.

기상특보는 기상 현상으로 인해 재해 발생의 우려가 있을 때 이를 경고하기 위해 발표하는 예보임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부정확성 때문에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지난 2일 태풍 곤파스가 상륙때 태풍 경보가 상륙 30분 전에야 발령돼 재해대책본부가 미처 손을 쓸 수도 없었다는 것. 추석연휴 첫날 수도권의 집중 호우에도 특보는 5~10분 전에야 비로소 발령돼 피해를 키웠다는 설명이다. 신 의원은 "정확도 향상을 통해 국민의 신뢰를 높이고 부정확한 특보 남발로 인한 혼란을 방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장희빈이 마신 사약, 알고 보면 약(藥)이라고?  

침을 자주 뱉으면 안 되는 이유?

스트레스, 그 오묘한 경계와 한계

적게 먹어도 살이 찌는 이유는?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