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당, '5‧18 망언' 김순례·김진태 징계…여야 4당 '솜방망이 처분' 비판 "처벌 아닌 격려"

  • Editor. 김기철 기자
  • 입력 2019.04.19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기철 기자] 자유한국당이 ‘5·18 망언’으로 논란을 불렀던 김순례 의원과 김진태 의원에게 각각 당원권 정지 3개월과 경고 처분을 내렸다. 하지만 여야 4당은 ‘솜방망이’ 처분이라고 비판하면서 한목소리로 반발했다.

한국당은 19일 중앙윤리위 회의 직후 보도자료를 통해 이 같은 징계안을 의결했다. 김순례 의원에 대한 당원권정지 3개월 처분과 관련해 윤리위의 당원권 정지 결정과 함께 최고위원직을 박탈당한다는 해석과 일정 기간 이후 지도부에 복귀할 수 있다는 풀이 등으로 갈린다. 지난 2·27 전당대회에서 최고위원에 선출된 김순례 의원의 최고위원직 유지 여부는 당 지도부의 정치적 판단에 따를 것으로 보인다.

'5·18망언'에 제재를 받게 된 김진태(왼쪽) 의원과 김순례 최고위원. [사진=연합뉴스]

김순례 의원은 지난 2월 국회에서 열린 ‘5·18 진상규명 대국민공청회’에서 5·18 유공자를 ‘괴물집단’으로 칭하는 등 원색적인 발언으로 여론의 질타를 받았다. 김진태 의원은 이 공청회를 공동 주최했고, 영상으로 환영사를 보냈다.

이와 관련해 당 대표인 황교안 대표가 내달 18일 광주에서 열리는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한국당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황 대표의 광주행을 현재 논의 중”이라면서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실무선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광주행이 이뤄질 경우 선출된 한국당 대표가 5·18 기념식에 자리하는 것은 2015년 한국당 전신인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이후 4년 만이 된다. 정치권에서는 황 대표의 광주행 검토를 중도층 지지세력 확장을 위한 포석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황교안 대표를 포함해 국민의례 하는 4·19혁명 기념식 참석자들. [사진=연합뉴스]

이날 윤리위는 또 최근 ‘세월호 막말’ 논란을 빚은 정진석 의원과 차명진 전 의원에 대해서는 징계절차를 공식 개시하기로 결정했다.

김순례·김진태 의원에 대한 ‘지각 징게’에 대해 나머지 여야 4당은 '솜방망이' 처벌에 머물렀다고 일제히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두 달 가까이 미루고 미룬 5·18 망언자들에 대한 한국당의 징계 조치가 경징계에 그쳤다"며 "비운의 역사에 책임이 결코 가볍지 않은 정당으로서 과거에 대한 반성도, 과거를 마주 대할 용기도 없는 정당임을 스스로 고백한 것이다. 자유한국당은 차라리 '자유망언당'으로 이름을 바꾸라"고 요구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논평에서 "한국당이 '솜방망이 징계'로 국민을 우롱하고 있다"며 "한국당은 반(反)역사·반민주 집단임을 스스로 고백했고, 국민들의 멍든 가슴에 도리어 더 큰 생채기를 냈다"고 지적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도 구두 논평을 통해 "한국당의 징계를 징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국민 마음속에서는 '당원권 정지'가 아니라 '국민권 정지'일 것"이라고 규정했다.

정의당 김종대 원내대변인은 서면 논평을 내고 "처벌보다는 오히려 격려에 가깝다"며 "국민이 목숨 걸고 지키려 한 민주주의의 출발이 59년 전 오늘이며, 5·18 광주는 그 연장선이다. 4·19 혁명 59주년을 자유한국당이 망쳤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