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생협치 발걸음 뗀 이인영 "5월 국회 열자"...나경원 "야당을 국정 파트너로 생각해야"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05.09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신임 원내대표가 취임 첫날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을 향해 민생협치를 제안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9일 취임 인사차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사무실을 찾아 상견례를 했다. 이 원내대표는 나 원내대표에게 "국민의 말씀을 잘 듣고, 야당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겠다"며 "경청의 협치부터 시작하고 그런 과정에서 (대치) 정국을 푸는 지혜를 주시면 심사숙고하고 최대한 존중할 수 있는 길을 찾겠다"고 밝혔다.

양당 원내대표는 서로 덕담을 주고받으며 친근한 분위기를 조성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야당을 국정의 파트너로 생각하는 부분이 확대되면 좋겠다"면서도 여야 4당이 강행한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대해서는 진지하게 생각해봐야 한다며 한국당의 입장을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손을 맞잡고 있다. [사진=업다운뉴스 주현희 기자]

이인영 원내대표는 여야가 힘을 합쳐 국회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길 바란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 원내대표는 "가능하면 5월 임시국회라도 열어서 국회 본연의 일을 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앞서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첫 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하면서 "민생회복이라는 정치 본연의 자리를 지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민생을 살릴 수 있다면 경우에 따라 야당이 주도하는 것들도 좋다는 마음으로 절박하게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인영 원내대표 취임과 더불어 새 원내지도부가 출범한 민주당은 한국당에 장외투쟁을 멈추고 국회로 돌아오라고 촉구했다.

다만 그는 국회 협치를 강조한 만큼 유연한 자세로 협상을 할 수 있다는 입장을 전하기도 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정책조정회의에서 "자영업자와 중소기업, 청년을 위한 대책이 굉장히 시급하다"며 "개인적으로 민생을 살릴 수 있다면 경우에 따라서 야당이 주도하는 것들도 좋다는 마음으로 절박하게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의 만남 이후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원내대표를 차례로 예방해 취임 인사를 통해 첫 과제인 5월 국회 정상화를 위한 본격 행보에 나선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