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낙연, 대표연설 데뷔부터 '우분투' 협치론…국민의힘 "협치민주당 기대, 행동으로"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0.09.07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교섭단체 대표연설 데뷔 무대에서 ‘우분투(ubuntu)’ 정신을 화두로 던지며 여야정 협의체 재가동을 제안했다. 공동체 정신을 일컫는 우분투란 아프리카 반투족 말로 '네가 있으니 내가 있다'는 뜻이다.

일차적으로는 여야 의원들을 상대로 한 연설이지만, 사실상 대국민 메시지로서 국민과의 공감과 소통을 강조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야당인 국민의힘은 이 대표의 제안에 대해 "이낙연 대표의 '협치 민주당'을 기대한다"고 이례적인 호평으로 화답했다.

이낙연 대표는 7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우분투의 정신으로 우리는 K방역을 성취했다. 그것이 처음이 아니었다"며 "우분투의 마음으로 우리는 전쟁과 가난을 딛고 일어섰다. 산업화와 민주화를 달성했고 IMF 외환위기도, 글로벌 금융위기도 이겨냈다"고 밝혔다.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청년 창업자 등을 일일이 거론하며 "당장 달려가 위로의 말씀이라도 드리고 싶다"고도 말했다.

특히 이 대표는 "정치는 어떠하냐. 국가적 위기 앞에서 정치도 연대하고 협력하느냐. 우분투, 당신이 있어 내가 있다고 우리 정치는 믿고 있냐"고 반문하면서 "국난을 헤쳐 나가는 동안에라도 정쟁을 중단하고 통합의 정치를 실천하자. 국민과 여야에 함께 이기는 윈-윈-윈의 정치를 시작하자"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실상 중단된 여야정 정례 대화를 다시 시작할 것을 제안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과 대한민국의 지향에 대한 최소한의 정치적 합의를 이루자"고 야당에 손을 내밀었다.

이 대표는 "산업화와 민주화를 위한 서로의 기여를 인정하고 미래를 함께 준비하는 21세기 새로운 전진을 향한 대합의"라며 "대합의는 코로나 극복 공동노력, 포용적 복지, 디지털 전환, 기후위기 극복, 한반도 평화, 민주주의 완성 등을 담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분기별 1회 개최키로 했다가 현재는 사실상 중단돼 있는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의 복원을 의미한 것으로 해석된다.

앞서 2018년 8월 문재인 대통령과 당시 여야 5당 원내대표는 청와대 회동에서 3개월 뒤인 11월 문 대통령의 2019년도 정부 예산안 국회 시정 연설 이후부터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를 본격 가동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그러나 당시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이 과거 권위주의 정부 시절 대통령과 야당 총재 간 이뤄진 '영수회담' 개념을 주장하며 문 대통령과 독대를 요구하면서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는 난항을 겪었다.

이에 취임 후 여야가 공통으로 추진하는 정책들을 먼저 입법화해 협치의 물꼬를 튼다는 '정책협치'를 전면에 내세운 이 대표는 우분투 정신으로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넘어 여야 협치의 복원까지 이루자고 제안한 것.

이 대표는 "국가적 위기, 국민적 고통 앞에서도 정치는 잘 바뀌지 않았다. 상대를 골탕 먹이는 일이 정치인 것처럼 비치곤 했다"며 "전례 없는 국난에도 정치가 변하지 않는다면 무슨 희망이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그는 "여야의 비슷한 정책을 이번 회기 안에 공동 입법하자"며 감염병 전문병원 확충, 벤처기업 지원, 여성 안전 같은 4·15 총선 공통공약, 경제민주화 실현, 청년의 정치참여 확대, 재생에너지 확대 등 공통 정강정책을 사례로 들었다.

이어 "만약 반대를 위한 반대가 있다면 단호히 거부할 것"이라며 "그렇지 않은 한 대화로 풀지 못할 문제는 없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이 자당몫 후보추천위원을 내지 않으면서 출범 지연을 겪고 있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과 관련해서는 "국회에서 통과된 법을 내가 찬성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지키지 않는다면 그것은 의회민주주의의 자기부정이 된다"고 단호한 목소리를 냈다.

이 대표는 "그것은 만장일치로 통과된 법만 지키면 된다는 위험한 신호가 될 것"이라며 "권력기관 개혁은 민주주의 진전과 대한민국 성숙에 꼭 필요한 과제다. 개혁입법을 정치적 득실로 보려는 태도부터 개혁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낙연 대표가 7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협치를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대표가 7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협치를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이 대표의 대표연설에 대해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여당의 실패, 독선과 과감하게 단절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희망을 만드는 정치, 여당 대표께서 행동으로 보여주시길 기대한다"고 했다.

최형두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전대미문의 도전과 위기 극복은 전례 없는 협치로 가능하다"며 "정치에도 야당이 있어 여당이 있을 것이다. 여당의 전향적인 변화에 야당은 얼마든지 협력하고 공조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집권여당의 독선과 폭주 속에 국가재정이 위기"라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6개국 중 한국과 터키만 외면하고 있는 재정준칙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2차 대확산과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연장으로 국민들의 고통이 길어지고 있다. 재난지원금이 정말 긴요한 곳에 신속·정확하게 지급될 수 있도록 야당의 역할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