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北 최선희, 美 접촉 시도에 "적대정책 철회 안하면 계속 무시"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1.03.18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북한이 미국 국무·국방장관의 방한에 맞춰 미국의 접촉 시도 사실을 확인하면서 대북 적대정책이 철회돼야 대화가 이뤄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은 18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이미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 정책이 철회되지 않는 한 그 어떤 조미(북미) 접촉이나 대화도 이뤄질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으며 따라서 우리는 앞으로도 계속 이러한 미국의 접촉 시도를 무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제1부상은 미국이 지난 2월 중순부터 뉴욕 등 여러 경로로 접촉해왔다면서 "합동군사연습을 벌여 놓기 전날 밤에도 제3국을 통해 우리가 접촉에 응해줄 것을 다시금 간청하는 메시지를 보내왔다"고 설명했다.

그는 "대화 그 자체가 이뤄지자면 서로 동등하게 마주 앉아 말을 주고받을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돼야 한다"며 "우리와 한 번이라도 마주 앉을 것을 고대한다면 몹쓸 버릇부터 고치고 시작부터 태도를 바꿔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 [사진=연합뉴스]

최 1부상은 미국에 강경 대응하는 이유로 조 바이든 미 행정부 출범 이후 '북조선 위협'과 '완전한 비핵화', 대북 추가제재 발언이 지속해서 나오고 북한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봉쇄 조치를 비난한 점, 한미연합군사훈련과 대북 정탐 등을 꼽았다.

그러면서 "조미 접촉을 시간 벌이용, 여론몰이용으로 써먹는 얄팍한 눅거리(보잘 것 없는) 수는 스스로 접는 게 좋을 것"이라며 "싱가포르나 하노이에서와 같은 기회를 다시는 주지 않을 것임을 명백히 한다"고 못 박았다.

그는 "일본을 행각(방문)한 미 국무장관이 여러 압박 수단 혹은 완고한 수단 등이 모두 재검토 중이라고 떠들며 우리를 심히 자극했는데, 이제 남조선(남한)에 와서는 또 무슨 세상이 놀랄 만한 몰상식한 궤변을 늘어놓겠는지 궁금해진다"고만 했을 뿐 미국 외교안보라인 투톱의 방한 발언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이 17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의 한미 외교장관 회담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연합뉴스]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은 전날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회담에서 한미관계와 한반도 문제, 지역 및 글로벌 현안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블링컨 국무장관은 "한국과 일본을 포함한 다른 동맹국·파트너들과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계속 함께 노력할 것"이라며 "(북한) 주민과 함께 서서 이들을 억압하는 자들을 상대로 기본권과 자유를 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장관은 대북정책과 관련해 양국 간 완전히 조율된 전략 마련과 시행이 중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미국 대북정책 검토 과정 등에서 긴밀한 공조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미 국무장관의 발언이 원칙적인 수준이긴 하지만 동등한 대화 분위기를 강조하는 북한 입장에서는 불쾌감이 클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