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구본준 그룹 'LX홀딩스' 5월 출범…LG, 지주사 분할 승인

  • Editor. 이세영 기자
  • 입력 2021.03.26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구본준 LG그룹 고문이 지휘하는 신설 지주 LX그룹이 계열분리를 위한 첫 단추를 꿰었다. 신설 지주회사의 명칭은 ‘㈜LX홀딩스’다.

㈜LG 이사회는 26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주주총회를 열고 LG상사, LG하우시스, 실리콘웍스, LG MMA 등 4개 자회사 출자 부문을 분리해 신설 지주회사 ㈜LX홀딩스를 설립하는 지주회사 분할계획을 승인했다.

신설 지주사의 출범 일자는 오는 5월 1일이며, LG그룹은 존속 지주회사 ㈜LG와 신설 지주회사 ㈜LX홀딩스의 2개 지주회사로 재편된다.

특별결의 사안인 분할 안건의 경우 전체 주식의 3분의 1 이상, 주총 참석 주주의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이날 주총 참석률은 89.2%이며, 이 중 76.6%가 지주사 분할 안건에 찬성했다.

앞으로 두 지주회사는 독립과 책임경영 체제를 구축해 사업관리 영역을 전문화하고 사업구조를 고도화하는 등 기업가치 제고에 나설 방침이다.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LG 트윈타워. [사진=연합뉴스]

㈜LG는 전자·화학·통신서비스 영역에 역량과 자원을 집중하고 배터리와 대형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자동차 전장 등 성장동력을 키운다. 신설 지주회사인 ㈜LX홀딩스는 성장 잠재력을 갖춘 사업 회사들을 주력 기업으로 육성해 기업 가치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구본준 고문이 이끌게 될 LX홀딩스 계열은 이르면 연내 LG그룹과 계열분리를 마무리한다.

구광모 LG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지난해 ㈜LG는 자회사들과 함께 선택과 집중 전략에 따라 비핵심 사업을 정비하고 주력사업과 성장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고도화했다"면서 "올해도 LG는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리스크를 철저히 관리하며, 고객 중심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한 도전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구 대표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체계 구축을 통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는, 지속가능한 LG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날 주총에서는 2020년 재무제표 승인, 정관 변경, 이사 선임 등 의안도 원안 통과됐다.

사내이사로 구광모 ㈜LG 대표이사가, 사외이사로 김상헌 국립극단 이사장이 각각 재선임됐다.

사외이사로는 이수영 에코매니지먼트코리아홀딩스 집행임원을 신규 선임했다. 이수영 이사는 환경 서비스 회사인 코오롱에코원㈜의 대표이사를 역임했으며 앞으로 이사회의 다양성을 높이고 ESG 관련 전문성을 발휘해줄 것으로 회사는 기대했다. 사외이사로 선임된 김상헌, 이수영 이사는 감사위원회 위원도 함께 맡는다.

㈜LG를 포함한 LG그룹 13개 상장사는 조만간 이사회를 열고 이사회 내에 ESG 위원회와 내부거래위원회를 신설하고, 감사위원회의 권한과 독립성 및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의 역할 등 이사회 활동을 강화해 지배구조 개선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