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일본, 후쿠시마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한·중 우려 표명, 실제 방출은 2년뒤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21.04.13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사고로 발생한 다량의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바다에 배출하기로 결정했다. 일본은 자국의 안전 기준을 강화해 적용하기로 했다. 하지만 사고 원전에서 나온 막대한 양의 오염수를 바다에 쏟아내는 이번 결정은 많은 논란과 우려를 낳는다.

도쿄발 연합뉴스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전 탱크에 보관 중인 오염수를 해양에 방출한다는 계획을 담은 '처리수 처분에 관한 기본 방침'을 13일 관계 각료 회의에서 결정했다고 일본 언론들이 일제히 보도했다. 배출 전에 다핵종제거설비(ALPS) 등으로 대부분의 방사성 핵종을 제거하지만 삼중수소(트리튬)는 걸러내지 못해 물을 섞어 농도를 낮춘 뒤 방출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2월 13일 촬영된 후쿠시마 제1원전의 오염수 탱크. [사진=교도/연합뉴스]
지난 2월 13일 촬영된 후쿠시마 제1원전의 오염수 탱크. [사진=교도/연합뉴스]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의 심사·승인 등이 필요해 실제 방출까지는 2년 정도가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일본이 폐로 작업 완료 시점으로 공언한 2041∼2051년 장기간에 걸쳐 방출할 예정이다. 도쿄전력에 따르면 지난달 18일 기준 후쿠시마 제1원전의 탱크에는 오염수 125만844톤이 저장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오염수 중 ALPS로 거른 물을 '처리수'라고 부른다.

일본 정부는 이날 관계 각료회의에서 기본 방침을 정했다. 후쿠시마 원전 부지에 물탱크가 늘어선 상황을 바꾸지 않으면 향후 폐로 작업에 큰 영향이 생길 가능성이 있어 해법으로 해양 방출을 선택한 것이다.

오염수 속에 포함된 삼중수소의 방사선량이 1리터에 1500베크렐(㏃) 미만이 될 때까지 바닷물로 희석한 후 배출한다는 계획을 선택했다. 일본은 삼중수소를 해양에 방출할 때의 농도 한도를 1리터당 6만베크렐로 정하고 있는데 기준치의 40분의 1 미만으로 희석해 배출한다는 계획이다. 일본 정부는 그간의 실적에 비춰볼 때 해양 방출을 하면 안정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하다고 판단해 이같이 결정했다.

현지 어민들의 반발을 고려한 내용이 기본 방침에 반영됐고, 설정한 배출 기준이 유지되도록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이 감시를 강화한다. 오염수 배출로 인해 풍평피해가 생기지 않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오염수 배출로 인해 관광 산업에 지장이 발생하는 것과 후쿠시마산 수산물 구매 기피상황을 염두에 둔 결정이다. 일본 정부는 이런 피해가 있으면 도쿄전력이 배상하는 등 신속하게 대응할 것을 요구하기로 했다.

[사진=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오염수를 해상에 방류하기로 13일 결정했다. [그래픽=연합뉴스]

한국과 중국 등 이웃 나라가 오염수를 바다에 방출한다는 일본 정부의 일방적인 구상에 큰 우려를 나타내고 있어 오염수 해양 방출은 상당한 반발과 우려 속에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도쿄올림픽 개최를 3개월여 남긴 상황에서 정치적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 

후쿠시마현의 젊은이들로 구성된 단체인 '평화와 평등을 지키는 민주주의 행동'(DAPPE)은 전날 JR후쿠시마역 앞에서 해양 방출에 반대하는 시위를 열었다. 일본 외에도 한국, 미국, 영국 등 세계 24개국의 311개 단체가 해양 방출 반대 의사를 밝힌 상태다.

우리 정부는 오염수 해양 방출에 대해 전날 외교부 대변인 논평을 내고 "향후 주변 환경에 직·간접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과 우리 국민의 안전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일본 측의 방류 결정 및 관련 절차 진행 과정을 예의주시하고,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 국제사회와 협력을 강화해 지속 대응할 예정"이라고 경고했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도 전날 "국제 공공 이익과 중국 인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중국은 이미 외교 경로를 통해 일본에 엄중한 우려를 표명했다“며 ”일본이 책임감 있는 태도로 후쿠시마 원전의 폐수 처리 문제를 신중히 처리하길 요구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