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화디펜스, 무인수색차량 본격 개발…국내 최초 무인지상전투체계

  • Editor. 이세영 기자
  • 입력 2021.04.22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한화디펜스가 무인수색차량의 탐색개발을 완료했다.

전장에서 병사 대신 수색과 정찰, 경계 임무 등을 수행할 최첨단 무인수색차량의 탐색개발이 21일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무인수색차량은 기계화 부대 선단에서 수색과 정찰, 경계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는 최첨단 국방로봇으로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되는 무인지상전투체계다.

탐색개발은 본격적인 무기체계 개발에 들어가기 전에 관련되는 핵심기술을 연구하고 시제품을 통해 주요 기능과 운용 적합성 등을 판단하는 단계다.

국방과학연구소는 2018년부터 국내 주요 방산기업과 협력해 무인수색차량 연구개발을 시작했으며 차량 설계와 성능시험, 운용성 확인 등을 거쳐 탐색개발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한화디펜스는 무인차량 제작과 각종 통신·감시 장치 등을 차량에 통합시키는 중추적인 역할을 맡았다.

무인정찰기. [사진=한화시스템 제공]

지난해 12월부터 약 3개월간 진행된 최종 ‘운용성 확인’ 단계에선 작전운용성능과 군 운용 적합성, 전력화 지원요소 등 총 60여개 항목에 대한 평가가 이뤄졌다.

이어 지난 3월엔 방위산업기술진흥연구소 주관으로 국과연 보유기술에 대한 기술성숙도평가(TRA, 무기체계에 적용되는 핵심기술요소들이 어느 정도로 성숙돼 있는지를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공식적인 절차)가 이뤄졌으며, 자율주행과 주행·감시 성능 등 핵심기술요소 6개 항목에 대해 ‘TRL 6’을 곧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TRL 6은 체계 개발을 시작하기 위한 기술 수준에 도달했다는 것을 뜻하며, 이에 따라 내년부터 체계개발에 착수할 예정이다.

무인수색차량은 6륜 하이브리드 플랫폼으로 원거리에서 원격조종 또는 자율주행으로 임무를 수행하며 △(통제차량)종속주행 △경로주행 △장애물탐지 및 정지·회피 △통신단절 시 계획경로 기동 등의 자율주행 모드를 가지고 있다. 특히 하이브리드 동력장치를 적용해 야간 수색·정찰 능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며, 향후 기계화 부대의 전투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차량에는 원격무장체계가 탑재되며, 향후 다양한 임무 장비를 추가해 성능을 확대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한화디펜스는 무인체계 및 국방로봇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과 연구개발 실적을 가지고 있으며, 2006년 이후 15종 이상의 무인체계 및 국방로봇 관련 국책과제를 수행해오고 있다.

2019년 민·군 협력과제로 국내 최초 다목적무인차량을 개발에 성공, 군 시범운용을 마쳤으며 해외시장을 겨냥한 지능형 다목적무인차량 시제품이 오는 7월 공개될 예정이다.

한화디펜스는 폭발물탐지제거로봇의 체계개발도 독자적으로 수행 중이다. 폭발물탐지제거로봇은 급조폭발물 탐지·제거 기능과 지뢰탐지 기능을 함께 갖춘 세계 최초 통합형 소형로봇이다. 이와 함께 함정과 장갑차·자주포·전술차량 등에 탑재되는 원격사격통제체계(RCWS)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개발 및 생산하고 있으며, 육군과 해병대가 운용하는 차륜형장갑차에 탑재될 경량형 RCWS를 이미 개발 완료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