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고덕동 아파트 갈등 봉합될까...택배노조 "정부가 '협의체' 제안, 파업 일시 유보"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21.05.10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지난달 초 강동구 고덕동의 한 대단지 아파트에서 벌어진 '택배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협의체 구성을 공식 제안하자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조(택배노조)는 파업 일시 유보 의사를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택배노조는 10일 보도자료를 내고 "정부는 담당자 개인의 의견이 아니라 정부의 공식 제안을 통해 사태를 해결하자는 취지임을 분명히 밝혔다"면서 "협의체에서 근본적인 논의가 진행되는 동안 파업을 일시적으로 유보한다"고 했다.

7일 서울 서대문구 서비스연맹에서 열린 '배송갈등' 택배노조, 총파업 찬반투표 결과발표 기자회견에서 전국택배노동조합 참석자들이 손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7일 서울 서대문구 서비스연맹에서 열린 '배송갈등' 택배노조, 총파업 찬반투표 결과발표 기자회견에서 전국택배노동조합 참석자들이 손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제안한 협의체 명칭은 ‘지상 공원화 아파트 배송문제 해결을 위한 협의체’(가칭)다. 참여 주체는 국토교통부·고용노동부 등 정부와 택배사, 택배노조 등이다. 이들은 이번 주 내로 공식적인 첫 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택배노조는 "정부는 택배사를 대표하는 통합물류협회만 참석하는 것으로 검토했으나 통합물류협회가 각 택배사에 대한 영향력이 없다는 것이 확인된 조건에서 CJ대한통운을 비롯한 각 택배사의 참여를 독려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지상도로 출입제한 아파트-택배노조 갈등 주요 일지 [그래픽=연합뉴스]
지상도로 출입제한 아파트-택배노조 갈등 주요 일지 [그래픽=연합뉴스]

협의체에 이해당사자인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가 포함되지 않은 것과 관련해 택배 노조는 “여전히 ‘지상출입 금지’를 추진하는 상황에서 정부와 택배사가 요금 추가 부과 등 다른 대안을 모색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고 해석했다.

그러나 택배노조 측은 "협의체가 사회적 관심을 일시적으로 돌리는 수단으로 이용되거나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하는 상황이 되면 즉시 파업에 돌입할 것"이라며 이번 결정은 일시적인 것임을 강조했다.

갈등이 시작된 서울 강동구 고덕동의 한 아파트 뿐 아니라 최근 일부 지상공원형 아파트가 안전 문제와 시설 파손 등을 이유로 택배 차량의 지상도로 진입을 금지하고 있다. 이에 일부 기사들은 이를 "아파트 입주민들의 갑질"이라고 비판하며 저탑차량 도입을 반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