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포스코건설, 디지털 시공관리 플랫폼 '구축'…자동설계 환경 제공 목표

  • Editor. 장용준 기자
  • 입력 2021.05.20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장용준 기자] 포스코건설이 디지털 시공관리 플랫폼을 구축하고 자동설계 환경 제공이라는 목표에 한발짝 다가섰다.

포스코건설은 설계에서부터 시공관리에 적용 중인 스마트컨스트럭션 기술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통합한 '디지털 시공관리 플랫폼'을 구축했다고 20일 밝혔다.

디지털 시공관리 플랫폼은 설계검토 시스템인 '포스웹(POS-WEB)', 사업지 분석 시스템인 '포스사이트(POS-SITE)', 시공관리 시스템인 '포스브이콘(POS-VCON)'이 상호 호환될 수 있도록 통합한 것으로, 설계에서 최종 시공에 이르기까지 업무 효율을 극대화시키게 된다는 게 포스코건설 측 설명이다.

포스코건설이 디지털시공관리 플랫폼을 활용해 현장의 공사현황과 설계도면을 비교하면서 장비 동선 및 설치에 간섭사항이 없는지 사전 검토하고 있는 모습. [사진=포스코건설 제공]

포스코건설에 따르면, 디지털 시공관리 플랫폼 구축으로 각 시스템의 데이터가 서로 연동 및 호환돼 현장의 토공 공사현장을 계측한 데이터와 설계도면을 중첩시켜 시공이 도면대로 이뤄졌는지, 장비 동선·가설건축물 설치 계획 등이 문제가 없는지 사전 검토할 수 있게 됐다.

기존에는 데이터를 이메일이나 파일로 주고받으며 오류·개선사항을 검토해 왔기 때문에 여러 공사 관계자들의 검토 사항을 반영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데이터 관리도 쉽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건설은 각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마다 데이터를 축적해 다음 프로젝트에서 더 정밀하게 설계하고 안전하게 시공할 수 있도록 활용하고 궁극적으로 자동 설계가 되도록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디지털 시공관리 플랫폼은 업무 효율을 개선시켜 스마트컨스트럭션 기술이 전 현장에 도입되는데 기폭제가 될 것"이라며 "스마트컨스트럭션 기술을 지속 개발해 경쟁력을 강화해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