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토부·LH, '공공참여 가로주택·자율주택 정비사업' 공모...주택공급 확대·주거복지 안정 노력

  • Editor. 장용준 기자
  • 입력 2021.05.24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장용준 기자]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공공참여 가로주택·자율주택 정비사업 공모에 나선다. 이를 성공적으로 추진해 2·4대책 이행으로 양질의 주택공급 확대와 서민 주거복지 안정을 이루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국토부와 LH는 25일부터 가로주택과 자율주택 정비사업의 공공성을 강화하는 ‘공공참여 가로주택·자율주택 정비사업' 공모를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가로주택 정비사업은 노후·불량건축물이 밀집한 가로구역(폭 6m도로로 둘러싸인 구역)에서 종전의 가로와 정비기반시설을 유지하면서 소규모로 주거환경을 정비하는 사업이며, 자율주택 정비사업은 단독(10가구 미만) 또는 다세대·연립주택(20가구 미만)의 토지 등 소유자가 주민합의체를 구성해 스스로 주택을 개량 또는 건설하는 사업이다.

국토부와 LH가 공공참여 가로주택과 자율주택 정비사업 공모를 실시한다. 사진은 LH의 인천석정지구 가로주택정비사업 조감도. [사진=연합뉴스]
국토부와 LH가 공공참여 가로주택과 자율주택 정비사업 공모를 실시한다. 사진은 LH의 인천석정지구 가로주택정비사업 조감도.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지난 2016년부터 낙후된 도심 지역의 주거공간 등 생활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가로·자율주택정비사업'을 추진해왔다. 아울러 지난해에는 서울 지역을 대상으로 두 차례 'LH참여형 가로·자율주택정비사업' 공모를 진행한 바 있다.

지난해 공모 결과 서울시 내 가로주택 정비사업을 대상으로 총 19곳(1차 7곳, 2차 12곳), 뉴딜사업지를 포함한 자율주택 정비사업을 대상으로 총 15곳에서 사업 시행 절차를 추진하고 있다.

LH는 1차 공모를 통해 서울 성북구 종암동, 서울 마포구 망원동 등 7곳을 선정했고, 현재 2차 공모에서 접수된 12곳을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올해 공모에서는 수도권으로 대상 사업지를 확대하면서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 선도사업 후보지도 포함하며, 빈집을 포함한 사업지와 관리지역 선도사업 후보지 내의 사업지를 우선 검토할 계획이다.

공공참여 가로주택정비사업으로 선정되는 사업지에는 용적률 완화를 통한 사업성 향상, 사업비 조달, 사전 매입약정, 재정착을 지원한다. 아울러 공공 참여 시 사업면적이 1만㎡에서 2만㎡로 확대되고 국토계획법에 따른 법적 상한 용적률까지 건축이 가능하며, 분양가 상한제 적용에서도 제외할 방침이다.

공공참여 자율주택정비사업으로 선정되는 사업지에는 사업비 조달, 사전 매입약정, 재정착 등을 지원한다.

두 사업은 모두 주택도시보증공사(HUG)를 통해 연 1.2%의 저금리로 총사업비의 최대 90%까지 사업비를 지원한다.

정부는 주민 관심도가 높아지는 추세에 따라 올해 공모 지역을 서울에서 수도권으로 확대하고, 하반기 2차 공모시에는 수도권 및 5대 광역시로 공모대상을 점차 확대할 나갈 계획이다.

이번 공모 대상인 서울·경기·인천 지역과 지난 4월 정부에서 발표한 관리지역 선도사업 후보지 내 가로주택·자율주택정비사업을 희망하는 지구는 공모 신청서, 동의서 등 소정의 서류를 우편 또는 전자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박현근 LH 도시정비사업처장은 "LH참여형 가로·자율주택정비 사업은 신속한 사업추진과 함께 미분양 매입확약, 이주대책 지원, 기금융자 등 다양한 인센티브가 제공된다"며 "앞으로도 LH가 차질없는 2·4대책 이행으로 양질의 주택공급 확대와 서민 주거복지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