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제네시스, 최초 전기차 G80 전동화 모델 출시..."럭셔리 전기차 새 기준 제시할 것"

  • Editor. 장용준 기자
  • 입력 2021.07.07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장용준 기자] 현대차의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가 첫 전기차를 선보였다. G80 전동화 모델로 명명된 신모델은 럭셔리 전기차의 새 기준이 될 것이라는 의지도 보였다.

제네시스는 7일 브랜드 첫 전기차인 'G80 전동화 모델'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G80은 내연기관 모델 파생 전기차로, 사륜구동(AWD) 단일 모델로 운영된다.

이 모델은 최대 출력 136kW, 최대 토크 350Nm의 힘을 발휘하는 모터를 전·후륜에 각각 적용해 합산 최대 출력 272kW(약 370PS), 합산 최대 토크 700Nm(71.4kgf·m)의 성능을 발휘한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4.9초(스포츠 모드 기준)만에 도달한다. 복합전비는 19인치 타이어 기준 4.3km/kWh다.

제네시스가 G80 전동화 모델을 선보였다. [사진=제네시스 제공]
제네시스가 G80 전동화 모델을 선보였다. [사진=제네시스 제공]

차량에는 87.2kWh의 고전압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시 최대 427km(산업부 인증 수치)를 주행할 수 있고 350kW급 초급속 충전 시 22분 이내에 배터리 용량의 10%에서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제네시스는 G80의 전·후륜에 각각 탑재되는 모터와 감속기, 인버터를 일체형으로 구성해 무게를 줄이고 부피를 최적화했다. 또 전륜에 모터와 구동축을 주행 상황에 따라 분리하거나 연결할 수 있는 디스커넥터 구동 시스템(DAS)을 탑재, 주행 효율을 높였다.

전기차 전용 디자인의 그릴과 휠 등을 적용하고 완전 평면형 차체 하부를 구현, 가솔린 2.5 터보 모델 대비 공력 성능을 개선했고, 통합형 전동식 부스터(IEB)와 고객의 운전 성향에 맞게 브레이크의 제동감을 조절할 수 있는 브레이크 모드 등을 갖췄다. 내연기관 모델보다 차체 강성을 17% 높이고 충돌 안전성을 강화했다. 앞좌석 센터 사이드 에어백도 기본 적용했다.

G80은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시스템 등 전기차 특화 사양을 대거 탑재했다.

차량 외부로 일반 전원(220V)을 공급하는 기능인 V2L은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것보다 높은 최대 3.6kW의 소비전력을 제공, 다양한 외부환경에서 전자기기를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전면부는 전기차 전용 지-매트릭스 패턴으로 제네시스 고유의 전기차 이미지를 구현했다. 그릴 상단에 위치한 충전구는 닫았을 때 경계가 드러나지 않아 그릴의 일부처럼 보인다는 평가도 나온다.

G80에 탑재된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은 정확한 길 안내를 돕는 '다이내믹 월'과 목적지·경유지를 증강현실 화면 상 실제 위치에 표시하는 기능을 통해 직관성을 높였으며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연계한 추가 정보도 구현한다.

제네시스는 전동화 모델 전용 멤버십과 특화 서비스를 동시에 선보인다. 전기차 전용 멤버십 '제네시스 전기차 프리빌리지'는 주거 환경, 충전 패턴, 선호 충전 방법에 따라 홈 충전기, 공동 주택 충전 솔루션, 충전 크레딧, 라이프스타일 결합 충전 솔루션 등 4가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 '마이 제네시스'를 통해 주행 가능 거리와 배터리 잔량, 100% 충전 기준 남은 충전 시간을 확인할 수 있고 충전소 예약, 픽업 앤 충전 등의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현대카드와 함께 전기차 충전요금 결제시 충전 금액의 50% 적립(전월 50만원 이용시, 1만포인트 한도) 등의 혜택이 적용되는 '제네시스 카드'도 출시했다.

제네시스 관계자는 "G80 전동화 모델을 통해 럭셔리 전기차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이라며 "고급 전동화 세단의 성능뿐만 아니라 전용 멤버십 등 차별화된 서비스로 새로운 전기차의 일상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