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하반기 자동차·정유·조선 매출 개선 난망"...기저효과 감소·델타변이 확산 영향

  • Editor. 장용준 기자
  • 입력 2021.07.19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장용준 기자] 올 하반기에 제조업 주력 업종 9개 가운데 반도체, 석유화학, 바이오헬스, 섬유, 가전 등 6개 업종은 매출액과 수출액이 지난해와 2019년보다 개선될 것으로 보이나, 정유와 조선, 자동차 등 3개 업종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전 수준에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기저효과 감소와 델타 변이 확산 등의 영향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반도체, 자동차, 석유화학, 정유, 조선, 바이오헬스, 섬유, 가전 등 9개 수출 주력업종별 정책 담당 부서장들을 대상으로 ‘2021년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전망 조사’를 실시해 이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19일 밝혔다. 아울러 9개 주력 제조업의 최근 2년간 경영실적 대비 하반기 전망을 제시했다.

전경련이 올해 하반기에 자동차와 정유, 조선 등 3개 제조업의 매출 회복이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사진=연합뉴스]

전경련은 조사 대상 제조업의 올해 하반기 매출액은 전체 평균 기준으로 지난해와 2019년에 비해 모두 개선(각각 8.9%, 2.5% 증가)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정유, 조선, 자동차 등의 매출액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하반기 수준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전망했다.

전경련에 따르면 정유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항공유를 중심으로 주요 석유제품의 수요 회복 지연에 따른 역성장이 예상된다. 

조선의 경우 선박 신규 수주 실적이 매출에 반영되기까지 2~3년 내외의 시차가 발생하는 업종 특성상, 최근의 수주 증가가 곧바로 실적개선으로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게 전경련의 예상이다. 또한 ‘자동차’는 자동차용 반도체 수급 문제 지속과 내수 판매의 상대적인 부진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반면 반도체와 석유화학은 2019년 대비 20% 이상의 매출 성장이 전망됐다. 반도체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수요 지속 및 가격 상승, 대형 데이터센터용 서버 반도체 수요 확대 등의 수혜을 예상했고, 석유화학은 국제유가 급등에 따른 제품가격 상승효과, 전방산업의 수요 회복이 반영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밖에 바이오헬스, 가전, 섬유 등의 업종도 2019년 하반기보다 실적이 소폭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전경련 관계자는 "2019년보다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업종들의 경우, 대체로 코로나19 관련 제품의 소비 확대 효과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며 "코로나19에 따른 기저효과와 특수성으로 인한 외관상의 성장을 배제한다면, 업종에 따라 본격적인 수요 회복과 경영실적 개선으로 보기에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진단했다.

9개 제조업종의 올해 상반기 평균 매출액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14.4%, 2019년보다 6.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액은 각각 32.7%와 14.3% 증가했다.

주력 제조업 2021년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전망. [자료=전국경제인연합회 제공]

주력 제조업의 하반기 실적 증가율은 상반기보다 낮을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전경련 관계자는 "글로벌 수요 확대에도 불구하고, 기저효과 감소 및 델타 변이 등 코로나19의 국지적 확산에 따른 교역 부진으로 성장세가 둔화할 것"이라며 "또한 내수 위축으로 인해, 매출액 예상 증가율은 수출액 증가율과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전경련의 조사에 응한 협회들은 현재 제조업의 위험 요인으로 국제유가와 원재료 수급 등 원자재 리스크(33.4%)를 가장 많이 꼽았다. 정책 리스크(18.5%), 노동 리스크(11.1%), 물류·운송 리스크(11.1%) 등의 순이었다.

기업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과제를 묻는 질문에는 기업 투자활동에 대한 세제지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응답이 37.1%로 가장 많았다.

유환익 전경련 기업정책실장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불확실성이 높은 가운데 우리 제조업 기업들이 고군분투해 선방하고 있다"면서도 “국제원자재 가격과 물류비용이 급등하고 부품소재 수급도 불안정한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고 탄소중립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한 부담도 크다"며 "산업구조 개편과 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실효성 있는 지원책을 강구하고 관련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