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수도권 4단계 2주 더…결혼‧장례식 부분 완화, 스포츠·전시회는 강화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1.07.23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빠르게 전국화 양상을 보임에 따라 정부가 우선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2주 더 늘렸다. 비수도권 거리두기 단계 강화는 이르면 오는 25일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연장에 따라 수도권에선 오후 6시 이후에는 친구, 지인, 직장 동료와 2명까지만 함께 있을 수 있다는 대원칙은 그대로 적용된다. 4단계 연장 조치와 함께 최소 인원이 필요한 야외 스포츠경기, 전시회 관련 등 일부 규제는 수위를 높였다. 다만 결혼식과 장례식은 친족 여부와 무관하게 최대 49명까지 참석할 수 있도록 부분적으로 완화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3일 서울·경기·인천(강화·옹진군은 2단계 적용) 등 수도권 3개 시도에서 시행 중인 거리두기 4단계 조처를 다음달 8일 자정까지 2주 연장한다고 밝혔다.

중대본은 "유행 확산 속도는 줄어들고 있으나 여전히 하루 1000명 내외로 많은 환자가 발생하고 있고, 감소세로 반전됐다고 평가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신규 확진자 수가 1600명대 초반이었던 23일 오전 서울역 광장에 마련된 중구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신규 확진자 수가 1600명대 초반이었던 23일 오전 서울역 광장에 마련된 중구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실제로 이날까지 6일 동안 지역사회에서 나온 확진자는 하루 평균 1447.2명이다. 이중 수도권은 962.2명으로, 전주(11∼17일)의 990.4명보다는 줄었지만 감소 폭이 크지 않다. 이런 와중에 비수도권 곳곳에서도 확진자가 증가, 전국적으로 확산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정부는 4단계 연장과 함께 감염 위험도가 높다고 생각되는 일부 시설·행사에 대해선 방역 관리를 더 강화하기로 했다.

그간 방역 관리자가 있는 사설 스포츠 영업시설은 경기 구성을 위한 최소 인원을 고려해 사적모임 예외 대상으로 분류했지만 앞으로 2주간은 이를 적용하지 않는다. 

정부는 또 그간 공무·기업의 필수 경영에 필요한 행사는 허용했지만 여러 지역에서 많은 사람이 모여 코로나19가 더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해 앞으로는 숙박 동반 행사는 모두 금지할 방침이다. 워크숍이나 간담회 같은 것이 금지 대상이며, 교육이나 훈련은 행사가 아니므로 해당되지 않는다.

전시회나 박람회 개최 시 부스 내 항상 대기하는 상주 인력은 유전자증폭(PCR) 검사 후 음성으로 나타난 사람만 출입하도록 했다. 그 규모도 2명 이내로 제한할 방침이다.

아울러 정부는 백화점 등 대형유통매장에서 안심콜, QR코드 등을 활용한 출입명부를 필수 관리하도록 의무화 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할 방침이다.

정부는 4단계 조처를 연장하면서 일부 방역 조처는 변경했다. 

기존 거리두기 4단계 상황에서 결혼식·장례식은 친족에 한해 최대 49명만 허용했다. 앞으로 2주간은 친족과 무관하게 최대 49명까지 참석할 수 있다.

보건당국은 이달 말부터 시작되는 50대 이하 대상 백신 예방접종의 유행 차단 효과는 다음달 하순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추정했다. 

보건당국이 지자체 의견을 수렴한 결과, 수도권 지자체 모두 현재 4단계 조치의 연장 필요성에 공감했고 추가적 방역조치 강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휴가철 이동을 감안한 휴가 연기, 여행 등 이동 제한이 필요하며, 지난해 12월의 3차 유행에 대응해 취했던 조치인 노래연습장, 실내체육시설 등에 대한 집합금지 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