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0-27 18:10 (수)
에이스침대, 하이엔드·체험매장 '마이웨이'로 1위 이어갈까
에이스침대, 하이엔드·체험매장 '마이웨이'로 1위 이어갈까
  • 김민주 기자
  • 승인 2021.09.02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민주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메타버스(확장가상세계)같은 비대면 마케팅이 가구업계 트렌드가 된 상황에서 침대업계 1위 에이스침대가 '하이엔드(고급형)+체험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대규모 체험형 매장을 확대하면서 렌탈 서비스 없이 역대 상반기 최고 실적을 경신하는가 하면 최근엔 아이돌그룹 블랙핑크 제니를 침대 광고모델로 발탁하며 업계 경쟁자들과 차별화된 ‘마이웨이’ 마케팅을 이어가고 있다.  

에이스침대의 올 상반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716억원, 400억원으로 전년 대비 22.87%, 54.92%가 증가했다. 이는 1963년 창사 이래 에이스침대 역대 최고 상반기 실적으로 침대 단일 품목 연매출 3000억원 달성을 내다보고 있다.

에이스 에비뉴 매장 [사진=에이스침대 제공]
에이스 에비뉴 매장 [사진=에이스침대 제공]

업계에서는 에이스침대가 이렇듯 승승장구하는 힘은 품질력을 앞세운 체험형 매장 확대 전략으로 보고 있다. 에이스침대는 100~300평 규모의 대형 체험 매장인 에이스스퀘어(31곳)와 직영점 에이스에비뉴(5곳), 백화점(75곳), 대리점(122곳) 등 총 233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고객들은 에이스스퀘어에서 다양한 침대 프레임과 매트리스, 침실 인테리어를 직접 살펴보고 체험할 수 있으며, 매장에 상주하는 전문가의 큐레이팅 서비스를 통해 개인 맞춤형 침대를 구매 할 수 있다. 에이스에비뉴는 유럽 명품 가구 브랜드 제품 구입과 최신 가구 트렌드, 인테리어 정보까지 즐길 수 있는 프리미엄 가구 편집숍이다.

에이스침대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앉고, 눕고, 보관한다’는 가구의 기본적인 기능을 뛰어넘어 철학과 디자인이 담긴 제품을 찾게 될 것이라는 생각에 따라 에이스에비뉴를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이엔드 제품에 대한 소비자 점접을 확대하기 위해 판매 채널도 확대하고 있다. 롯대백화점 본점에 유럽 프리미엄 가구 체험매장을, 신세계 백화점 대전점에 에이스침대 베스트셀러 중심으로 전시 체험 기회를 제공한데 이어 2일에는 현대백화점 압구정 본점에 유럽 프리미엄 가구 브랜드 '박스터(Baxter)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다. 다양한 제품들을 한 공간에서 만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국내 침구 시장 규모는 1조5000억원가량으로 추산된다. 코로나19로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인테리어, 가구 분야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늘어난 영향이다. 에이스와 시몬스가 양강 구도를 이루고 있던 상황에서 매트리스 렌탈 서비스에 강세를 보이는 코웨이까지 합세해 3강 구도가 형성됐다. 매트리스 시장에서 렌탈 서비스의 영향력이 커지자, 코웨이 매트리스 렌탈 서비스 ‘슬립케어’는 지난해 매출액 2000억원을 돌파했다. 이에 시몬스도 36개월 무이자 할부를 도입해 렌탈서비스에 준하는 구독 경제 서비스를 구축했다. 

이러한 시장 상황에도 에이스침대는 "향후 렌탈 서비스에 대한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업계 트렌드에 막연히 따르기보다는 하이앤드 체험형 매장 확대에 집중해 프리미엄 고객수요를 흡수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안성호 에이스침대 대표는 고가 제품인 자동차와 달리 침대는 렌탈 서비스를 도입할 경우 금액이 비싸질 수 밖에 없다며 렌탈 사업 도입에 부정적 견해를 밝힌 바 있다.

에이스침대 모델 제니 [사진=에이스침대 블로그]
에이스침대 모델 제니 [사진=에이스침대 블로그]

에이스침대는 최근 결을 달리하는 파격적인 모델 기용으로도 화제가 됐다. 기존에 배우 박상원, 수애, 이정재 등 편안하고 관록있는 배우를 기용해 신뢰와 안정의 이미지를 전달했다면 최근 캠페인에선 인기 아이돌 블랙핑크 제니를 신규 광고 모델로 선정, 활기차고 '힙'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에이스침대 관계자는 “'좋은 잠'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는 상황에서 일상을 더욱 활력 넘치게 만드는 잠의 가치를 보여주기 위해 제니를 신규 모델로 선정해 활기찬 분위기의 광고를 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모델 선정은 코웨이가 BTS를 앞세워 MZ세대(밀레니얼+Z세대) 젊은 층을 공략한 것과 비슷한 맥락으로 풀이된다. 제니 모델 기용은 MZ세대에게 신선함을 선사해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내 침대업계 원조 에이스침대는 여전히 시장점유율 1위를 고수하고 있지만, 렌탈 서비스와 비대면 마케팅을 앞세운 시몬스, 코웨이의 추격도 만만치 않다. 체험 경험과 프리미엄을 강조한 에이스침대의 '마이웨이' 전략이 얼마만큼 성과를 거둘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