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빅테크 미국 상장 가로막은 중국, 베이징증권거래소 만든다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1.09.03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최근 자국 내 빅테크(대형 정보통신기업)를 통제권 아래 두려는 중국이 상하이와 선전에 이어 베이징에 세 번째 본토 증권거래소를 세우기로 했다.

베이징 증권거래소 신설 계획은 미중간 신냉전이 첨예해지는 상황에서 중국 당국이 국가안보 문제와 관련해 민감한 빅데이터를 취급하는 빅테크의 미국행을 차단하는 가운데 나왔다. 

상하이발 연합뉴스, 경제 매체 차이신 등에 따르면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은 2일 베이징에서 열린 중국국제서비스무역교역회(CIFTIS) 축사를 통해 베이징에 증권거래소를 새로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중국의 한 증권사 객장. [사진=EPA/연합뉴스]
중국의 한 증권사 객장. [사진=EPA/연합뉴스]

현재 특별행정구인 홍콩을 빼고 중국 본토에는 상하이와 선전에 증권거래소가 운영되고 있다. 

시 주석은 "우리는 계속해서 중소기업의 혁신과 발전을 지지할 것"이라며 "베이징 증권거래소 설립을 통해 서비스 혁신형 중소기업의 주(主) 진지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베이징 증권거래소 신설 계획은 중국 당국이 자국 기술기업의 미국 상장에 부정적 견해를 드러내는 가운데 공개됐다.

중국 정부는 지난달 2일 암묵적 '자제 권고'를 듣지 않고 미국 증시 상장을 강행한 디디추싱을 상대로 국가안보 조사를 시작했다. 차량공유 사업자인 디디추싱은 자율주행 업계의 강자다. 이어 인터넷 안보심사 규정을 수정해 기술기업의 미국 상장을 사실상 허가제로 바꿨다.

이런 방식으로 중국이 민감한 데이터를 많이 보유한 자국 기술기업의 미국 상장을 차단하자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중국 기술기업들이 긴장하는 분위기다. 짧은 동영상 플랫폼인 틱톡을 갖고 있는 중국 바이트댄스는 미국 또는 홍콩 증시에서 상장 작업을 진행하려다 잠정 중단한 상태다. 증권 관련 사업도 추진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무역갈등으로 시작돼 외교안보 등으로 확산하는 미중간 신냉전이 본격화되면서 중국은 자국 유망 빅테크들이 자국의 통제권 안에 들어있는 홍콩이나 상하이 증시에 상장하는 것을 선호해 왔다. 

중국은 국유기업을 위한 자금 조달을 목적으로 1990년 상하이에 최초의 증권거래소를 개설했고, 이듬해 홍콩과 인접한 선전에 2호 거래소를 설립했다. 국영기업들이 지배하는 두 거래소는 점점 민간기업들을 받아들이고 있다. 선전에서는 2004년 민간기업을 위한 별도의 장외시장이, 상하이에선 2019년 기술기업들을 위한 시장이 각각 추가됐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