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고발사주 의혹' 일파만파...대검 진상조사 박차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21.09.07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직 당시 총선을 앞두고 대검찰청 검사가 야당에 여권 인사들의 이름이 기재된 고발장을 전달해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이 일파만파로 확산하면서 대선 정국을 소용돌이로 몰아넣고 있다. 아직 의혹의 실체가 밝혀지지 않은 상황이지만, 야권의 유력한 대선 주자인 윤 전 총장으로선 최대 위기를 맞는 상황이다.

윤 전 총장을 비롯해 이 고발장을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게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는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은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대검찰청 감찰부는 해당 의혹과 관련한 진상조사에 돌입했으며, 시민단체는 공수처 고발을 예고했다.

6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문제의 고발장은 고발인과 피고발인, 범죄사실, 고발이유, 결론, 증거자료, 별지 등 총 20페이지로 구성돼 있다. 앞서 알려진 대로 고발인은 공란이고 수신처는 '대검찰청 공공수사부장'으로 돼 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후보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면담을 위해 당 대표실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후보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면담을 위해 당 대표실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피고발인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최강욱·황희석 당시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의원 후보, 뉴스타파 기자와 PD, MBC 기자 5명, 성명불상자 1명 등 총 13명이다.

고발장은 페이지별로 촬영된 이미지 형태다. 지난해 4월 3일 당시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후보였던 김 의원이 텔레그램 메신저를 통해 누군가에게 전달한 것으로 보이는 140여 개의 휴대전화 갈무리 이미지 속에 포함돼 있다.

하지만 최초 전달자로 의심받는 손 검사는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이 "근거 없는 의혹 제기에 대해 강력한 법적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날 한겨레 신문과 뉴스버스는 제가 김웅 의원에게 고발장 및 첨부자료를 발송했다는 의혹을 보도한 바 있다"며 "제가 고발장을 작성하거나 첨부자료를 김웅 의원에게 송부했다는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님을 다시 한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윤 전 총장 또한 국회에서 취재진을 만나 "(여권이) 프레임을 만들어서 하는 것이니 국민들이 보고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의 고발사주 의혹이 불거진 뒤 대검찰청 감찰3과는 김오수 검찰총장의 지시로 진상조사에 착수했다. 손 검사와 김 의원 사이에 텔레그램 메시지와 이미지 파일 전송이 실제로 있었는지 여부를 직접 확인하기 위 노트북과 휴대전화 열람을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가운데 시민단체는 손 검사와 윤 총장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고발했다. 진상조사 단계에서 의혹이 해소되지 않으면 감찰이나 수사로 넘어가 압수수색 등을 통한 강제수사가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이날 국회 긴급현안질의에서 "대검 진상조사가 일정한 시점을 정해놓고 빠른 답변, 빠른 조사를 국민께 내놔야 한다. 그 다음에 제대로 된 규명이 부족한 경우엔 수사체제로의 전환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