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 재개발 관심지 신림1구역, 컨소시엄·공공기획1호 품고 스피드주택공급 이루나

  • Editor. 장용준 기자
  • 입력 2021.09.12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장용준 기자] 서울 관악구 '신림1재정비촉진구역'이 최대 관심 정비사업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당초 이곳은 서울 서남권 재개발 최대어로 꼽히는 신림뉴타운의 한 구역이면서 1조원 규모의 공사비가 투입된다는 점에서 관심을 받은 곳이지만 장기간 사업이 지연됐다가 최근에서야 시공사 선정 재입찰에 들어가면서 대형 건설사들이 몰렸다.

아울러 오세훈 시장의 서울시가 추진하는 '공공기획 재개발 1호 후보지' 선정되면서 사업 속도가 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졌다. 

다만 시공사 선정 입찰 과정에서 건설사들이 단독이 아닌 컨소시엄을 이뤄 조합내 이견이 갈리고 있고, 오세훈표 재개발 향방에 따라 스피드 주택공급의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여 사업의 원활한 진행에 관심이 쏠린다.

신림1재정비촉진구역 재개발사업 조감도. [사진=한국토지신탁 제공]
신림1재정비촉진구역 재개발사업 조감도. [사진=한국토지신탁 제공]

12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최근 신림1구역 재개발조합은 오는 25일 대의원회 의결을 거쳐 재입찰 공고를 취소한다는 공지를 냈다. 이후 다음달 16일 조합원 총회 의결을 통해 컨소시엄 허용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이는 앞서 조합이 지난달 31일 시공자 선정을 위한 입찰 마감 결과, GS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 DL이앤씨가 컨소시엄을 구성한 GS사업단이 단독으로 참여해 유찰된 데 따른 후속조치다. 

지역 부동산업계와 조합에 따르면 현재 조합원들이 컨소시엄 입찰에 대한 거부 반응이 크다 보니 단독으로 입찰할 건설사를 물색하는 단계다. 

이처럼 컨소시엄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이 커지자 GS사업단은 컨소시엄의 단점으로 부각된 개별 건설사마다 달라지는 품질의 차이와 하자 보수에 대한 책임소재를 강화한 사업모델인 ‘공동이행방식+브랜드 선택제’를 담은 사업제안서를 조합에 제시했다.

GS사업단 관계자는 "건설사들도 과거 컨소시엄 시공계약의 부작용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며 "조합원들의 걱정과 충고를 새겨 더 나은 길을  찾으려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1조원대 사업이다 보니 시공을 위해서는 컨소시엄의 필요성이 컸다"며 "단독입찰로는 정상적인 사업이 힘들다는 게 이유"라고 강조했다.

GS사업단이 제시한 '공동이행+브랜드선택제'의 핵심은 대표 건설사 한 곳에서 모든 공사를 지휘·감독하고 조합원이 선정한 1개 건설사의 브랜드를 채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신생 브랜드 이름을 아파트에 적용하거나 단순 공구 분할 방식으로 인해 건물별로 완성도에서 차이가 발생하고 하자의 책임 소재가 불분명해지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사업단은 이에 따라 건설사들은 컨소시엄 시공계약을 따낸 뒤에도 조합원들로부터 자사의 브랜드를 선택받기 위해 선의의 경쟁을 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5월 26일 공공기획 재개발에 대해 발표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5월 26일 공공기획 재개발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신림1구역은 시공사 선정 이외에도 서울시 공공기획 재개발 1호 적용도 관심사다. 공공기획 재개발은 오 시장이 민간재개발 활성화를 위해 내놓은 방안으로 시가 민간 정비사업 초기 단계부터 개입해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인허가 절차를 단축해주는 제도다.

앞서 지난 5월 말 오 시장이 '민간재개발 활성화 6대 규제완화 방안'을 발표한 바에 따르면, 공공기획을 적용하면 5년가량 걸리던 사업기간을 2년 이내로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조합에 따르면 당초 이곳은 22만4772㎡ 부지에 용적률 225.2%를 적용해 최고 33층의 아파트 2970가구 및 부대복리시설을 짓는 프로젝트였다. 하지만 공공기획 방식을 적용하면서 사업 규모가 더 커지는 효과를 누리게 됐다.

용적률이 230%에서 259.8%로 상향됐고, 가구 수도 당초 계획보다 늘어난 4342가구(임대 652가구)에 오피스텔 등을 포함하면 총 가구 수가 4441가구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다음주에는 오 시장이 직접 신림1구역을 방문할 예정이다. '스피드 주택 공급' 정책의 핵심이다 보니 이달 말 관련 공모를 앞두고 정책에 힘을 싣는 수순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앞서 지난 8일 공공기획 도입과 주거정비지수제 폐지, 그리고 주민 동의 절차 간소화 등의 내용을 담은 '2025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 의견 청취안이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를 통과한 만큼 오 시장의 정책 추진이 활기를 띨 것이라는 전망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이같은 분위기이다 보니 조합은 다음달로 예정된 시공사 선정을 앞두고 GS사업단의 새로운 제안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도 있을 것"이라고 조심스레 예상했다. 

계획대로라면 신림1구역은 2024년 착공해 2027년 입주를 시작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