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부, '90만원대' 먹는 코로나 치료제 부담...추석 전 70% 1차 접종 목표 달성 예상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1.09.13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먹는 형태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구매 가격이 90만원을 넘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정부가 이 치료제가 도입될 경우 국가가 전액 부담한다고 밝혔다.

또한 최근 수도권 중심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되는 것을 우려하면서 추석 연휴 가급적 모임이나 이동을 자제해 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최근 백신 물량 공급이 수월해지면서 추석 전 전국민 70% 1차 접종 목표 달성은 무난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13일 백브리핑에서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도입시 본인 부담금과 관련한 질문에 대해 "국민 자부담은 현재로서는 없는 체계로 운영된다"고 말했다.

먹는 형태의 코로나19 치료제 구매 가격이 90만원을 넘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정부가 이 치료제가 도입될 경우 국가가 전액 부담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손 반장은 "우리나라의 경우 코로나19 치료 과정은 전체 다 국가가 부담하고 있다“며 ”국민은 비용 부담이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치료제가 도입된다고 하면 동일한 원칙을 적용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코로나19는 1급 감염병으로 지정돼 있으며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치료비용은 전액 국가가 부담한다. 현재 국내에서 코로나19 치료제로 쓰이는 렘데시비르 투약 비용도 국가가 지원 중이다.

경구용 치료제 구매를 위한 올해 추가경정예산은 168억원이 배정됐다.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는 194억원이 편성돼 있다. 질병관리청은 앞서 올해 추경 예산에 1만8000명분, 내년 예산안에 2000만명분에 대한 치료제 구매비용을 반영했다고 밝혔다. 산술적으로 1인당 치료제 구매 비용은 95만원 정도 책정된 것이다.

정부는 현재 경구용 치료제 개발 상황을 파악하면서 각 제약사와 구매를 협의 중이다. 해외에서 3상 임상시험 진행 중인 경구용 치료제는 화이자의 PF-07321332, MSD의 몰누피라비르, 로슈의 AT-527 등이 있다.

지난 9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북아현문화체육센터에 마련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시민들이 백신 접종 후 대기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또한 정부는 추석 연휴(9.19∼22) 전까지 국민의 70%에 대해 코로나19 백신을 1차 접종하겠다는 목표 달성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는 이날 0시 기준으로 1차 접종은 전 국민의 64.6%, 접종 완료는 39.1%를 기록해 접종률이 상당 수준으로 빠르게 올라가고 있다고 밝혔다. 추석 연휴가 시작되기 전 70% 이상이 1차 접종을 완료한다는 목표 달성에도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했다. 특히 백신 접종을 완료하면 전파력이 더 강한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서도 높은 수준의 전파 차단 효과가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적극적인 접종을 당부했다.

정부는 이달 백신도입 일정에 대해 모더나·화이자 측과 공급 물량을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다음달 말까지 전체 국민의 70%에 대해 접종을 완료한다는 계획에 차질이 없을 물량을 확보했으며, 현재는 더 많은 대상자가 예약하도록 하고 잔여 백신을 활용하는 등 접종률 자체를 끌어올리는 데 주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