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유네스코, '日군함도 역사왜곡' 결정문 만장일치 채택...강도 높아진 비판과 개선요구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21.07.23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유네스코(UNESCO) 세계유산위원회가 전쟁 중 징용된 한반도 출신자에 관한 설명이 부족하다며 일본의 '군함도 왜곡'을 비판하고 유감을 표명하는 결정문을 만장일치(컨센서스)로 채택했다. 결정문에는 일본 정부를 향해 '강한 유감(strongly regret)' 등의 강도높은 표현이 담겼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세계유산위원회(WHC)는 22일(현지시간) 온라인으로 진행한 제44차 회의에서 하시마(일명 '군함도')에 관해 설명하는 도쿄의 산업유산정보센터를 개선하라고 일본 정부에 촉구하는 결정문을 컨센서스로 채택했다.

하시마(일명 '군함도') [사진=교도/연합뉴스]
하시마(일명 '군함도') [사진=교도/연합뉴스]

결정문에는 "당사국이 관련 결정을 아직 충실히 이행하지 않은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2018년 결정문에서 '강력 촉구(strongly encourage)'라고 표현한 것과 비교해 수위가 높아진 것이다. 

WHC는 희생자들에 대한 추모 조치 역시 미흡했다고 지적하며 군함도를 다룬 도쿄의 산업유산정보센터를 개선하라고 일본 정부에 요구했다. 

공식 명칭이 하시마인 군함도는 일본 나가사키항으로부터 남서쪽 18㎞ 해상에 있는 섬이다. 19세기부터 탄광사업이 번창해 1940년대 조선인들이 징용됐던 곳이다. 1943~1945년 500~800명의 조선인이 이곳에 끌려가 강제 노역을 당했다. 

일본 정부는 2015년 군함도 등 일제 강점기 조선인 강제 노역 현장이 다수 포함된 일련의 근대 산업시설을 세계 유산으로 등재했다. WHC는 '각 시설에 전체 역사 이해할 수 있는 해석전략을 마련하라'고 권고했다. 당시 일본은 1940년대 일부 시설에서 수많은 한국인이 강제노역 한 사실을 이해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고, 인포메이션센터와 같은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조치를 해석전략에 포함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관련 약속은 이행되지 않았다. 이에 공동조사단은 지난달 7∼9일 도쿄 산업유산정보센터를 시찰한 뒤 작성한 보고서에서 본인 의사에 반해 가혹한 조건 속에서 한국인 등이 강제 노역한 사실과 일본 정부의 징용 정책을 알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했다.

한국 외교부는 "도쿄 정보센터 개선과 같은 구체적인 조치 이행 현황을 주시하면서 일본 측에 이번 위원회 결정을 조속히, 충실히 이행할 것을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유네스코는 이같은 권고를 어떻게 이행했는지를 담은 보고서를 내년 12월 1일까지 제출하도록 했다. 해당 보고서는 2023년 제46차 세계유산위에서 검토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