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선집중] 완성차업계, 중고차시장 진출 카운트다운...기대와 걸림돌은

  • Editor. 김지훈 기자
  • 입력 2021.12.28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지훈 기자] 정부가 중고차 시장 개방에 대해 뚜렷한 시책을 내놓고 있지 못한 가운데 완성차업계가 중고차 시장 진출을 선언했다. 내년 1월 정부의 정책에 따라 앞으로는 완성차업계는 대리점을 통해 중고차를 매입하는 등 중고차 시장에 진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완성차업계 일각에선 정부가 정하는 시책에 전적으로 따를 예정으로 법적 제약이 없는 상황이라 중고차 시장 진출을 긍정적으로 바라봤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 회장은 지난 23일 서울 서초구 자동차회관에서 열린 산업발전포럼에서 "완성차 업체는 소비자 요구를 고려해 더 이상 중고차 시장 진출을 늦출 수 없다고 판단했다"며 "내달부터 사업자 등록과 물리적 공간 확보 등 중고차 사업을 위한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가 중고차 시장 개방에 대해 뚜렷한 시책을 내놓고 있지 못한 가운데 완성차업계가 중고차 시장 진출을 선언했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 [사진=김지훈 기자]

해당 협회의 경우 완성차업계를 대변하는 단체이기에 사실상 완성차업계가 중고차 시장 진출을 선언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아직 법적으로 100% 결론이 나온 것이 아니다"며 "다만 정부가 정하는 시책에 따라갈 것이고 법적으로는 제약이 없는 상황이라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완성차업계 일각에서는 중고차 매매업이 중소기업 적합업종에서 2019년 2월 풀리면서 법적 걸림돌은 없다는 입장이다. 중고차 사업은 허가제가 아니기에 지방자치단체에 사업자 등록만 하면 사업할 수 있다는 것이다.

IB(투자은행)업계의 한 관계자는 "중고차 시장에 완성차업체가 진출한다면 특히 현대자동차‧기아는 그룹 차원에서 큰 이익을 창출해낼 것"이라며 "그룹차원에서 사후서비스(A/S)나 부품제작 등 모두 연계가 가능해 중고차 사업진출에도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의 경우 현대모비스가 부품 사업을 담당하고 있으며, 현대글로비스는 사업자간 거래(B2B) 중고차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고차 시장에 진출하게 되면 현대모비스 부품사업은 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A/S부문은 영업이익률이 20%를 넘는 고수익 사업이기도 하다. 지난 3분기에는 분기 역대 최고치인 2조2729억원 매출을 기록한 바 있다. 또한 현대글로비스는 분당, 양산, 시화에 중고차 경매장을 보유하고 있어 사업진출에 더 용이하다.

아울러 현대자동차는 이미 해외에서 중고차 사업을 진행 중이다. 연식 5년·주행거리 10만km 수준의 차량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연간 8만대 정도를 중고차로 판매하고 있는데 이는 신차 판매량의 10%가량이다. 국내에서도 이와 비슷한 방식이 도입될 것으로 업계 일각에서는 예상하고 있다.

중고차 허위매물 [일러스트=연합뉴스]

소비자들도 완성차업계의 중고차 시장 진출을 반기는 입장이다. 한국경제연구원의 중고차시장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민 4명 중 3명은 중고차업체 위주의 현 시장에 문제가 있다고 봤다. 최근에는 자동차시민연합회가 중소벤처기업부를 상대로 국민감사 청구까지 신청한 바 있다.

한 달 전 중고차를 구매한 전모(부산 부산진구‧37)씨는 "중고차 매장을 찾아서 차를 구매했지만 만족도는 상당히 떨어진다"며 "차의 성능보다도 계약이 이뤄지고도 업자를 신뢰하지 못하는 부분은 씁쓸한 대목"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기업들이 중고차 시장에 진출해서 체계화되길 내심 바란다"고 덧붙였다.

완성차업계의 중고차 시장 진출에 대해 소비자들까지 무게를 실어주는 분위기라 관련 업계에서는 시장 진출을 긍정적으로 내다보고 있다. 하지만 기존 중고차업계의 반발도 만만치 않은 상황이라 정부의 결정에 관심이 집중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업계의 다른 관계자는 "전반적인 분위기를 보면 중고차 시장 진입은 긍정적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어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는 상황이지만 만약 정부에서 중고차매매업을 다시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하면 중고차 시장 진출에 제동이 걸리기 때문에 차분히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며 "중기부에서 올해 말 열릴 예정이던 심의위원회를 내년 1월로 연기한 만큼 해가 바뀌더라도 연초부터 사업을 진행하기는 무리가 따르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