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공수처, 윤석열·김건희 통신자료도 조회...여야, 법사위서 공수처장에 질의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21.12.29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부인 김건희 씨를 비롯해 70명이 넘는 국민의힘 소속 의원의 통신기록을 조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의힘 측이 "민주 국가에서 도저히 벌어질 수 없는 일이 일어나고 있다"며 강하게 반발하는 가운데 여야는 30일 법제사법위원회를 열고 김진욱 공수처장을 대상으로 현안질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임태희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총괄상황본부장은 29일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공수처가) 국회의원 78명과 후보자에 대해서는 10회, 후보자 가족에 대해서는 9회 불법 사찰을 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임태희(오른쪽) 총괄상황본부장이 29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공수처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임태희(오른쪽) 총괄상황본부장이 29일 국회 소통관에서 공수처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임 본부장은 "민주 국가에서 도저히 벌어질 수 없는 일이 일어나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가 국민을 상대로 모든 수사기관을 총동원해 야당 후보와 민간인을 사찰한 전모가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불법사찰을 당한 숫자가 앞으로 계속 늘어날 것이라고 주장한 임 본부장은 "심지어 죄없는 청년들의 불법 사찰이 드러나고 있다. 문재인 정부에 비판적 입장 견지해 온 한 청년단체가 통신정보 조회를 당했다고 방금 전 기자회견 전에 제보를 받았다"며 "탈북단체를 후원했다는 이유로 금융계좌가 조회당했다"고 전했다.

국민의힘 측은 문 대통령이 관련 기관 주모자를 밝혀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하며 당장 공수처장을 사퇴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저희 당에서도 우선 선대위 종합상황실에 불법사찰국민신고센터를 설치해 운영하고자 한다"며 "빙산의 일각만 드러나고 있는 반인권적 반민주적 행위의 전모를 국민과 함께 밝히고 책임자에 대해선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정치인과 기자 등 대상 통신조회 논란에 휩싸인 공수처에 대해 "영장에 기초한 집행이지만 공수처 쪽에서 적절한 설명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검찰이 정치인과 기자 등을 대상으로 한 통신자료 조회로 고발된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김진욱 공수처장이 29일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공수처를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정치인과 기자 등을 대상으로 한 통신자료 조회로 고발된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김진욱 공수처장이 29일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공수처를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 장관은 "수사 일반 현안이나 존폐 문제에 대해 왈가왈부하기 어렵다"면서도 "수사 관련 자문이나 수사 노하우 등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니 원한다면 파견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여야는 30일 법제사법위원회를 열고 김진욱 공수처장을 대상으로 현안질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는 김진욱 공수처장 법사위 출석과 관련해 "만약 불법사찰이 있었다면 큰 문제라고 생각한다"면서도 "통신자료(제공을) (통신사로부터) 협조받은 게 어떤 성격의 것인지 사실을 알아야 하기에 공수처장이 오면 사실을 확인하는 것부터 해야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전했다.

반면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오늘 오후 1시까지 확인한 바로 국민의힘 현역 의원 중 78명에 대해 통신기록 조회가 이뤄졌다. 거의 80%에 육박한 수준"이라며 "그중 77명은 전부다 공수처 (의뢰에) 해당돼있다. 그만큼 집중적으로 야당에 대한 통신기록 조회를 했다고 보이니 이는 명백한 정치사찰"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