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수협, 日원전오염수방류에 "수산업 피해 최소화할 것"

  • Editor. 천옥현 기자
  • 입력 2022.08.24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천옥현 기자]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안방류 결정과 관련해 수협이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지난달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최종 결정됨으로써 향후 발생할 수산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23일 수협은 홍진근 지도경제대표이사를 단장으로 2개팀 6반으로 구성된 일본 원전 오염수 대응단 전체 회의를 열어 주요 현안사항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수협 대응단은 △정부, 국회에 어업인 보호대책 마련 촉구 △수산물 안전성 언론홍보 활동 전개 △수산물 방사능 안전관리체계 구축 △수산물 소비촉진 대책 마련을 주요 추진과제로 정하고 후속 조치를 이어가기로 했다.

홍진근 수협중앙회 지도경제대표이사(사진 가장 오른쪽)가 23일 日원전오염수대응단 회의를 개최하고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수협 제공]
홍진근 수협중앙회 지도경제대표이사(사진 가장 오른쪽)가 23일 日원전오염수대응단 회의를 개최하고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수협 제공]

수협의 일본 원전 오염수 대응단은 일본 정부의 해양방출 계획에 대한 대응활동 전개, 수산물 안전관리체계 구축 및 소비촉진 등을 위해 지난해 5월 구성됐다. 대응단은 지난달 일본 원자력 규제위원회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시설 설계·운용 관련 실시계획안’을 공식 인가한데 이어 이번달 4일 오염수 방류를 위한 해저터널 공사에 착수함에 따라 대응책을 적극적으로 마련하고 있다.

앞서 지난달 22일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NRA)는 후쿠시마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NRA는 당시 “오염수를 처리 기준에 맞춰 방류할 것이므로 법적으로 문제 될 것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오염수 해양 방류의 안정성을 뒷받침할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지 않았고, 포괄적 환경영향평가도 하지 않았다. 보통 포괄적 환경영향평가를 통해 인접국과 주변 환경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는데 이 과정이 생략된 것.

이에 그린피스를 비롯한 일본 어업계, 호주, 뉴질랜드 등 18개국으로 이뤄진 ‘태평양 도서국 포럼’ 과학자들도 NRA에 반대 의견을 제출했으나 일본은 이를 무시했다. 심지어 NRA는 오염수 속 방사성 핵종과 농도를 공개하지 않을 것이란 방침을 유지했다. 오염수 내 총 64개의 방사성 핵종 중 어떤 물질이 바다로 방출되는지 확인할 수 없다는 뜻이다.

이에 정부는 지난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대응 관계부처 회의’를 개최하고 향후 대응방안을 검토했다. 정부는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는 원칙 과학적·객관적으로 안전하고, 국제법·국제기준에 부합하게 오염수가 처리될 수 있도록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지속 협력하기로 했다.

또 우리나라 연근해에 대한 방사능 감시체계를 확대하고 수산물의 방사능 검사와 유통이력 및 원산지 단속어종을 확대하며, 해양확산 시뮬레이션을 통해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이 우리 해역에 미칠 영향을 검증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항만・연안에 방사능 조사 정점(지점)을 45개에서 52개로 확대, 연・근해 정점은 34개에서 40개로 확대하며 최대 월 1~2회 검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또 과기부(원자력연)·해수부(해양과기원) 시뮬레이션 정확도 제고 위해 각각 모델을 고도화 중이며, 연말까지 1차 시뮬레이션을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일본과 양자 소통·협의채널 등을 통해 해양방출의 잠재적 영향에 대한 우려를 전달하고 우리 측 자체 안전성 검토에 필요한 충분한 정보제공과 원전 오염수의 안전한 처리를 위한 책임있는 대응을 지속 촉구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