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마트, 정부와 함께 만드는 시골 농가 '러브하우스'

  • Editor. 현명희 기자
  • 입력 2023.07.12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현명희 기자] 이마트가 농어업 및 농어촌 상생을 위해 농림축산식품부 및 전라남도, 해남군, 대∙중소기업 농어업 협력 재단과 합동해 '농촌 빈집재생 프로젝트'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이마트는 정부와 민관 합동으로 농촌에 방치된 빈집을 정비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2027년까지 농촌에 방치된 빈집을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어 이마트도 농촌의 인구감소 및 지역사회 활성화에 힘을 보탤 목적으로 함께했다.

(사진 왼쪽부터)전라남도 강효석 농축산식품국장, 해남군 김차진 부군수, 농식품부 이상만 농촌정책국장, 이마트 홍성수 CSR담당, 대∙중소기업 농어업협력재단 조태용 본부장이 5자 민관 합동 업무 협약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이마트 제공]
(사진 왼쪽부터)전라남도 강효석 농축산식품국장, 해남군 김차진 부군수, 농식품부 이상만 농촌정책국장, 이마트 홍성수 CSR담당, 대∙중소기업 농어업협력재단 조태용 본부장이 5자 민관 합동 업무 협약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이마트 제공]

농촌 빈집재생 프로젝트는 빈집 소유자와 정부 및 기업이 함께 빈집을 리모델링해 ▲귀농·귀촌인 임대주택 ▲마을호텔 ▲어린이·청소년 학습 공간 등을 조성하는 것이 주요 골자다.

프로젝트 1호 대상지는 전남 해남군의 마산면과 북평면이다. 전남은 2022년 12월 말을 기준으로 빈집이 2만 1766채로, 전국 6만6000여 농촌 빈집 가운데 27%를 차지하고 있어 가장 많은 지역으로 손꼽힌다.

사업은 이달부터 시작해 총 8.5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이중 4억원은 농어촌상생협력기금으로 이마트의 성금 2억원 및 재단 성금 2억으로 조성됐다. 농어촌상생협력기금은 농어업 및 농어촌의 지속 가능한 발전 및 민간기업 등과 농어촌 및 농어업인 간의 상생협력 촉진을 지원하기 위해 조성된 민간기금이다. 기금과 국비로 마련된 예산으로 마산면 및 북평면에는 임대주택과 마을호텔이 조성될 예정이다.

가장 먼저 마산면의 빈집 10곳을 선정하여 임대주택 활용을 위한 리모델링을 진행한다. 주민자치회에서는 임대주택에 거주할 이주 가구를 모집하고, 해남군에서는 주택 계약 및 관리 감독과 이주 가구의 일자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마트는 마산초등학교와 협력해 학습실을 조성하는 등 이주 학생을 위한 지원 사업도 준비하고 있다.

이마트 홍성수 CSR 담당 상무는 "이마트와 농식품부는 다양한 협업 사업을 적극 추진해 농촌 상생을 위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등 ESG 가치를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