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금호석유화학그룹의 미래 청사진...지속 성장 위한 3대 전략

  • Editor. 박대연 기자
  • 입력 2023.07.17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박대연 기자] 금호석유화학그룹이 글로벌 경기 둔화 속에서 ‘지속 성장 기업’으로의 전환을 목표로 미래 신성장 플랫폼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17일 금호석유화학에 따르면 기존 사업 강화와 신성장 사업에 투자를 확대하는 동시에 ▲친환경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 ▲핵심 사업 강화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에 집중한다.

금호석유화학 대전중앙연구소 전경. [사진=금호석유화학 제공]
금호석유화학 대전중앙연구소 전경. [사진=금호석유화학 제공]

친환경 자동차 소재 포트폴리오 다각화

앞서 금호석유화학은 합성고무, 합성수지의 복합소재용으로 판매해오던 탄소나노튜브(CNT)를 2020년 리튬이차전지용으로 상업화하는 데 성공했다. CNT는 2차 전지의 전기와 전자의 흐름을 돕는 도전재이며, 기존 소재 대비 높은 전도로 구현이 가능해 배터리 수명과 용량을 늘릴 수 있어 핵심 배터리 소재로 각광받고 있다. 금호석유화학은 친환경 모빌리티 시장 성장에 맞춰 CNT 제품 다변화, 품질 향상에 나서며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합성수지 부문에서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EP)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았다. EP는 범용 플라스틱 대비 성형 가공성, 내충격성, 내열성 등 물성이 우수한 고부가가치 합성수지다. 금호석유화학은 EP 제품을 중심으로 고기능성, 경량화 소재가 필요한 전기자동차용 제품 연구, 개발에 집중하며 EP 소재의 활용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자회사 금호폴리켐도 친환경 모빌리티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소재 개발에 나서고 있다. 전기, 수소자동차 수요 확대에 발맞춰 자동차 웨더스트립 등에 사용되는 고기능성 특수합성고무 EPDM의 신규 부품 소재용 제품 개발을 진행하고 고부가가치 제품군 확보에 주력하는 중이다. 아울러 열가소성 수지(TPE)의 일종인 TPV도 물성 개선을 통해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친환경 소재로 개발해 미래 모빌리티 시장 변화에 대응할 예정이다.

핵심소재에서 기술 리더십 강화

금호석유화학은 의료용, 위생용 니트릴 장갑의 원료 NB라텍스의 기술 리더십을 바탕으로 품질, 물성 혁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최근에는 기존 장갑보다 더 가볍고 인장강도가 높은 초경량 장갑(ULG)용 NB라텍스를 개발하는 데 성공하며 NB라텍스 제품 경쟁우위를 이어가고 있다. 나아가 높은 수준의 내화학성을 가져 산업용 장갑 소재로 사용할 수 있는 NB라텍스의 지속적인 품질 향상을 이뤄내며 고부가가치 NB라텍스 라인업을 확장하고 있다.

금호피앤비화학은 올해부터 금호석유화학과 함께 수소화 비스페놀A(HBPA) 사업에 나선다. 금호석유화학 기술로 개발된 HBPA는 수소화 반응을 통해 기존 BPA보다 내열성, 내후성, 내황변성 등을 개선시킨 제품으로 고기능성 에폭시 수지, 불포화폴리에스테르레진(UPR) 등에 사용된다. 양사 간 협력을 통해 금호피앤비화학은 향후 HBPA를 활용한 에폭시 수지 개발에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친환경 기술 적용 제품 확대

이외에도 금호석유화학은 친환경 기술을 적용한 제품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합성고무, 합성수지 부문에서 재활용 플라스틱을 적용해 자원 선순환과 탄소 배출 저감을 실현에 나섰다. 재활용 플라스틱(PCR PS)이 대표적으로 향후 에어컨, 청소기 등 다른 가전제품에도 그 활용을 넓힐 계획이다.

버려진 폴리스티렌(PS)을 열분해시켜 얻은 재활용 스티렌(RSM)을 합성고무의 원료로 활용하는 사업도 추진 중이다.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 친환경 타이어 원료 공급사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스티렌을 원료로 사용하는 합성고무, 합성수지 제품 고객사들과 RSM을 적용한 친환경 제품 연구, 개발 활동을 이어가며 지속가능성을 갖춘 제품군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일본 미쓰이화학과 합작해 만든 회사 금호미쓰이화학에서는 바이오 플라스틱 인증을 획득하기 위한 폴리우레탄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바이오 플라스틱 인증은 바이오매스 사용량 25% 이상 제품을 대상으로 부여하는 친환경 인증 제도다. 내년 말까지 제품 개발과 바이오 플라스틱 인증을 완료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