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포스코이앤씨, 청년·미래세대 위한 건설AI 포럼으로 기술력 공유

  • Editor. 박대연 기자
  • 입력 2023.10.11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박대연 기자] 포스코이앤씨가 건설 분야의 디지털 혁신을 주도할 미래 인공지능(AI) 인재를 육성·지원하기 위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건설 AI 포럼을 개최하고 AI 기술력을 공유했다.

포스코이앤씨는 10일 강남구 자곡동 더샵갤러리 2.0에서 ‘청년·미래세대를 위한 건설 AI 포럼’을 열었다고 11일 밝혔다. 건설 AI 포럼은 참여 대학생들에게 포스코이앤씨의 AI 기술 역량과 디지털자산, 현장에 AI 기술이 적용된 사례 등을 공유해 관련분야 연구와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고 미래세대와의 소통을 통해 건설 분야 AI 기술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지난 10일 서울 강남구 자곡동 ‘더샵갤러리 2.0’에서 열린 '청년·미래세대를 위한 건설 AI 포럼'이 끝난 뒤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포스코이앤씨 제공]
지난 10일 서울 강남구 자곡동 ‘더샵갤러리 2.0’에서 열린 ‘청년·미래세대를 위한 건설 AI 포럼’이 끝난 뒤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포스코이앤씨 제공]

이번 포럼은 외부특강과 연구사례 발표 등을 통해 AI 기술개발 동향과 적용에 대해 함께 참여해 논의할 수 있도록 했으며, 수도권 인근 20여개 대학교(원)에서 건설, 데이터분석을 전공하고 있는 80여명의 대학(원)생들이 참여했다.

특별강연자로 초청된 장동인 카이스트 AI 대학원 교수는 이날 포럼 첫 발제자로 나서 ‘AI 기술이 가져올 비즈니스와 일의 미래’에 대한 화두를 던졌다. 장 교수는 “인공지능에 대한 과도한 환상으로 AI는 두 번의 겨울을 지내고 세 번째 관심기에 들어와 있다”며 “특히 AI와 머신 러닝으로 새로운 혁신이 건축, 엔지니어링 등 건설 산업 전반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으며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도태될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이앤씨 분야별 AI 모델 개발·적용 사례’ 발표 세션에서는 공동주택 분양, 견적·구매, 계약문서 검토 등 다양한 추진 사례를 소개했다. 이외에도 각 연구원들은 ▲지역별 공동주택 분양성 예측 ▲건설자재 가격 예측 ▲공사 협력사 리스크 조기 탐지 ▲초거대 AI 기반 계약문서 검토 등 분야별로 추진 중인 과제들을 소개하며 연구개발 현장에서 AI 기술을 접목하면서 겪었던 어려움과 해결 경험담을 공유하며 참석자들의 공감과 호응을 이끌어 냈다.

남성현 포스코이앤씨 R&D센터장은 “AI, 빅데이터, 로보틱스, 건설정보모델링(BIM) 등 주요 4차 산업혁명 기반기술을 통해 노동 집약적인 건설산업의 스마트화가 필수적”이라며 “지속적으로 관련분야에 대한 연구와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