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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 맞아? ‘신뢰’는 사라지고 논란의 ‘온상’된 공영홈쇼핑

  • Editor. 현명희 기자
  • 입력 2023.10.23 1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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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다운뉴스 현명희 기자] ‘중소벤처기업의 판로지원을 통한 국가경제성장 기여’

공영홈쇼핑 홈페이지 핵심가치 코너에 미션으로 적힌 내용이다. ‘국민에게 신뢰받는 중소∙벤처∙소상공인의 유통혁신파트너’란 비전도 눈에 띄는 대목이다. 

한데 지난 20일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중소벤처기업부 산하기관 국정감사 현장. 조성호 공영홈쇼핑 대표는 미션 실현은커녕 비전 달성에도 한참 미치지 못하는 씁쓸한 상황 탓에 의원들의 날 선 비판에 연신 고개를 숙여야만 했다.

지난 8월 28일부터 9월 5일까지 공영홈쇼핑에서 ‘1등급 한우’로 광고하며 판매된 한우 불고기 제품 때문이다. 시료 분석 결과 젖소 고기가 약 50kg 섞인 것으로 드러났는데, 한 달이 지나도록 이를 알리지 않았다는 것. 뒤늦게 구매자를 대상으로 환불 조치가 진행됐으나, 제품은 이미 1만3000천여개가 팔린 뒤였다. 대응이 늦었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조성호 공영홈쇼핑 대표이사가 지난 20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성호 공영홈쇼핑 대표이사가 지난 20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공영홈쇼핑 관계자는 업다운뉴스와 통화에서 “협력사 측에 요청한 자료 전달이 늦어져 대응도 늦어진 것”이라며 “현재 협력사를 상대로 법적 조치를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젖소 고기 검출 확인 후 방송은 바로 중단했다”지만 늑장 대응에 대한 지적은 피해 갈 수 없었다. 조 대표 역시 이날 “깊은 책임을 통감하고 있으며 사과 말씀드린다”고 답변했다.

가품(짝퉁) 판매 적발 논란도 불거졌다. 국회 산업통상자원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구자근 국민의힘 의원이 공영홈쇼핑에서 제출받은 ‘공영쇼핑 위조 상품 유통정보 수집 용역 결과’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5월부터 8월간 202건의 위조 의심 상품이 적발된 것으로 드러났다.

품목은 주로 공영홈쇼핑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판매된 신발과 의류 등으로 프라다, 구찌, 몽클레어, 에르메스 등 다수의 명품 위조 상품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구 의원은 “공공기관이 공영홈쇼핑을 믿고 산 소비자들이 위조 상품으로 인한 피해를 보고 있지만 입점 업체에 대한 판매 중지 조치만 이뤄지고 있다”며 “소비자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적극적인 보호 조치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영홈쇼핑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오리지널 상품 생산자와 위조 상품 생산자 간 문제라는 성격이 더 짙다”고 해명했다. 다만 가품 판매 논란이 2017년과 2020년에도 두 차례 발생한 바 있고, 결국 다음 해인 2021년 국정감사를 통해 이를 지적받았던 전례가 있었던 만큼 위조 상품 판매 예방을 위해 인공지능(AI) 탐지 솔루션을 활용한 ‘모조상품예방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고도 설명했다. 

지난 6일에는 관련 보도자료를 통해 “매일 온라인몰에 등록된 30만여개 전체상품에 대해 일일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며 “시스템을 통해 걸러진 모조의심상품은 즉각 판매 중단하고, 차단된 제품에 대해 해당 업체에 내용을 알려 시스템에 대한 상호 이해를 높이고 있다”고 밝혔다.

구자근 의원실이 제공한 위조 의심 상품 사진. [사진=연합뉴스]
구자근 의원실이 제공한 위조 의심 상품 사진. [사진=연합뉴스]


공영홈쇼핑 논란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지난 5월에는 조 대표 부친상 장례식에 직원 40명이 출장 명목으로 대거 동원된 사례도 있었다. 직원들은 업무 시간에 빈소를 찾아 기관 소재지인 서울과 대구 등지에서 사용한 510만원 가량의 출장비를 수령했다.

공영홈쇼핑 ‘내부 임직원 장례지원 기준’에 따르면 임직원 장례 시에는 3인 이내로 구성된 장례지원팀을 구성해 장례를 지원할 수 있게 돼 있고, 장례지원팀 외 임원, 소속 본부장 등도 조문 시 소요된 이동 경비를 지급받을 수 있다. 그러나 지원 금액에는 교통비 외에도 식비와 숙박비 등이 포함된 것으로 드러나 문제가 불거졌다.

공영홈쇼핑 관계자는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간 것이었다”며 “내규에서 벗어난 지원 금액은 착오로 확인하고 지난 6월 초 회수했다”고 해명했다. 조 대표는 국정감사에서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의 지적에 대해 “적절하지 못한 부분이고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답했다.

이 밖에도 지난해 국정감사를 통해 지적된 일부 입점 업체 ‘몰아주기’ 의혹, 2021년부터 올해까지 외부에 시험 의뢰한 81종 제품에서 기준치 이상의 대장균과 살모넬라, 세균수 등이 검출된 것 등 사건이 끊이지 않아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한 맘카페에서는 ‘공영홈쇼핑 1등급 한우라더니 알고보니 젖소였다’는 글이 지난 19일 올라오면서 “공영홈쇼핑에서 구입하면 안 될 것 같다”, “홈쇼핑 안 보고 걸러야 되나”, “완전 헉이다. 사기집단 아니냐”는 등 부정적인 댓글이 이어졌다.

지난해 국회 홍석준 의원실이 ‘1372 소비자상담센터’를 통해 전달받은 자료에서는 홈쇼핑 채널 중 공영홈쇼핑 소비자 민원이 2019~2021년까지 3년간 총 3651건으로, 가장 많은 곳으로 드러나기도 했다.

지난 12일 국정감사에서도 공영홈쇼핑을 향한 비판이 이어지자 이영 중기부 장관은 “긴 시간 조직의 기강부터 문제가 심각하다고 생각한다”며 “대규모 감사를 진행하고 거기에 맞는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답했다. 공영홈쇼핑이 과연 달라질 수 있을지 지켜볼 대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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