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다운뉴스 김경한 기자] 롯데케미칼은 2020년 3월 소셜벤처 8개사와 활동을 시작으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의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활동인 ‘프로젝트 루프’을 진행해 왔다. 지난 3년간 폐페트병을 수거 및 재활용한 친환경 가방·신발·재킷·노트북 파우치를 출시했으며, 롯데자이언츠 선수들의 친환경 유니폼, 바람막이 및 롯데리아, 크리스피크림도넛, 엔제리너스커피 유니폼을 선보이는 등 자원선순환 문화확산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롯데케미칼은 더 나아가 자원선순환 체계 구축이라는 목표를 위해 ‘프로젝트 루프 소셜’ 3기 협약식을 가졌다고 13일 밝혔다.
이번에 선발된 3개사는 AI 기반으로 폐의류를 재질과 종류별로 분류하는 ‘스튜디오랩’, 플라스틱 재생원료를 사용해 보온, 보냉 패키지를 개발하는 ‘티에스피바이오켐’ 및 ABS, PET 리사이클 소재를 활용해 발달 장애인 교구를 제작하는 ‘찬솔사회적협동조합’이다.
롯데케미칼은 ‘프로젝트 루프’ 주관기업인 임팩트스퀘어와 함께 지난 10월부터 지원기업 모집, 심사 등을 거쳐 3개사를 선정했다. 12월부터 이들 기업에 전문가 멘토링 및 사업실현지원금 지원, 판로 구축 등의 사업 협력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롯데케미칼 관계자는 “프로젝트 루프 소셜은 자원선순환 소셜벤처를 지원하는 프로젝트”라며 “롯데케미칼과 선발기업 간의 사업적 시너지를 창출해 자원선순환 체제 구축에 더욱 기여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성장,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프로젝트 루프는 환경, 자원선순환 분야의 소셜벤처를 발굴하는 루프 소셜 외에도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민간시설과 리사이클 원료 소싱을 추진하는 루프 클러스터, 롯데그룹 내 리사이클 문화를 확산하고 소재 사용을 확대하기 위한 루프 롯데, 다양한 업계 간 리사이클 생태계를 확산하기 위한 루프 얼라이언스로 프로젝트를 확대,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