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설 연휴 고물가 시대, 전통시장과 대형마트를 가봤더니?

  • Editor. 조형민 기자
  • 입력 2024.02.01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조형민 기자]설 연휴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매년 설 차례 상 물가는 지속적으로 상승치를 기록하면서 성수품(盛需品)가격에 대한 소비자 주머니 사정에 부담을 안겨주고 있다.

설날 고물가에 대한 전통시장과 대형마트 현장의 상인과 소비자 목소리를 들어봤다.

가락농수산물도매시장 청과 소매업자인 A씨(65·남)는 “모든 과일이 올랐는데 그 이유로는 사과가 작년에 흉년이어서 생산량이 적었다. 품질 좋은 사과를 사려는 사람들은 가격이 1개당 5천 원 정도라며 부담스러워 다른 과일로 눈을 돌린다. 상황이 그렇다 보니 다른 과일들도 자연스럽게 수요가 많아져 가격이 상승했다. 원래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는 샤인머스켓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고 체감돼 수요가 늘었고 귤이나 감은 제철과일이라기엔 애매해 이도 저도 아닌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그래도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편”이라고 말했다.

가락농수산물도매시장 서울 청과 [사진=조형민 기자]
가락농수산물도매시장 서울 청과 [사진=조형민 기자]

대형마트에서 행사를 진행하는 관계자 C씨(64·여)는 “30년 프로모션 진행하면서 올 해 확실히 소비자들의 발길이 많지는 않았다. 지역마다 다소 차이가 있으나 IT기업이 밀집한 지역이나 어르신들이 많은 지역은 조금 더 소비층이 두텁긴 하나 전반적으로 물가가 많이 올라 전만큼 소비자들이 지갑을 잘 열지 않는다”라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전통시장에서 만난 소비자 B씨(56·여)는 “전통시장을 찾는 이유는 물가가 너무 비싸서 마트에서 사기 부담스럽고 나물이나 채소, 과일은 대형마트보다 저렴하고 품질이나 맛에 차이가 없어 전통시장을 자주 온다. 다만 수산물과 같은 품종은 폐기, 보관이 잘 돼 있는지 확인할 길이 어려워 주춤하게 된다”고 말했다. 또 30대 소비자인 D씨는 “월급인상보다 물가상승률이 더욱 커 가격이 높은 품목은 소비 지출이 부담스럽다. 가족 인원이 적다 보니 사정에 맞게 인터넷과 비교하여 사는 게 현명한 지출 같다”고 나름의 전략을 말했다.

지난해 1월 기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차례 상차림 소비자 지출비용은 전통시장 27만4431원, 대형마트 34만6088원으로 평균 31만259원으로 집계됐다. 차례 상 차리는데 큰 비중을 차지한 과일류, 견과류, 채소류는 가격이 내렸었으나 올해는 상황이 많이 달라졌다. 이 중 특히 큰 폭으로 상승한 품목은 과일류로 올해 설 차례 상을 차리는데 드는 비용은 역대 최고치를 경신할 전망이다.

2024년 설 제수용품 물가정보 [사진=한국물가정보 제공]
2024년 설 제수용품 물가정보 [사진=한국물가정보 제공]

올해 1월 기준 기획재정부에 등록된 전문가격조사기관인 KPI(한국 물가 정보)에 따르면 과일류는 각종 병해충과 냉해 등으로 생산량이 감소해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 특히 차례 상에 올라갈 사과, 배와 같은 필수 과일들이 작황이 좋지 않아 가격이 내릴 기미가 보이지 않자 다른 과일까지 높은 가격대 형성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견과류 또한 같은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 외 ▲채소류(대파, 배추)도 한파로 인해 가격이 올랐고 ▲수산물(수입산 조기, 다시마)은 수입물량과 생육환경이 좋지 않아 상승했으며 ▲축산물은 사료 값과 유통비용 증가 등으로 물가 상승요인이 됐다. 4인 가족 기준 차례상 비용이 전통시장이 28만1000원, 대형마트는 38만원이 드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년 대비 평균 상차례비용이 6만9741원 올랐고 대형마트가 전통시장보다 35.2%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정부는 지난 달 설 성수품 물가안정을 위한 대책으로 예산 84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은 “설 일주일 전부터 제수용 사과·배 90만팩에 대해 마트 공급가격 인하를 지원하고 실속 선물세트 10만개를 준비해 시중가 대비 15~20%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또 강도형 해양수산부장관은 “명태, 참조기 등 주요 성수품의 비축 물량 9000톤을 시중가보다 30%이상 저렴하게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며 “이번주부터 유통업체 등과 협력해 가격 상승 우려가 있는 품목 할인율을 50% 수준까지 높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