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마사회, ‘공공데이터 제공운영 평가’ 5년 연속 최고등급…“민간상생협〮력 구축 결과”

  • Editor. 조형민 기자
  • 입력 2024.03.07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조형민 기자] 한국마사회가 민간 수요에 맞춰 선제적 고품질 공공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한 결과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최우수 평가를 받았다.

한국마사회가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2023년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 실태 평가’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산하기관 최초로 5년 연속 최고 등급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696개 기관을 대상으로 시행됐다. 대상 기관들은 공공데이터 관리체계, 개방, 활용, 품질 및 기타 영역 등 5개 지표 평가를 거쳐 3개 등급(우수, 보통, 미흡)으로 최종 분류됐다.

이 중 우수등급은 총점 80점 이상의 상위기관에 주어지는데 전체 평가대상 기관 중 252개 기관(36.2%)이 선정됐다.

한국마사회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 평가' 5년 연속 최고등급 획득 [사진=한국마사회 제공]
한국마사회가 5년 연속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 평가' 최고등급을 획득했다. [사진=한국마사회 제공]

지난해 한국마사회의 공공데이터 분야 대표 실적으로 ‘말 산업 공공데이터 활용 협의체’ 운영을 꼽을 수 있다. 협의체 ‘오현’을 통해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민간분야 신사업을 성공적으로 오픈한 바 있다. 이와 함께 공공데이터 활용률이 전년 대비 두배 이상 상승해 ‘공공데이터 활용’영역에서 만점을 획득했다.

올해 한국마사회는 디지털플랫폼정부 추진방향에 발맞춰 민관 협업 강화에 나선다. ‘농식품 공공·데이터 창업경진대회’를 농림축산식품부와 공동 개최하고 말 산업 데이터를 활용하는 예비창업자와 민간 기업으로 구성된 ‘말 산업 공공데이터 활용 협의체’를 확대 운영하는 등 다양한 수요자 맞춤형 공공데이터 제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있다.

한국마사회는 연속성 있는 고품질 공공데이터 제공을 위해 품질 컨설팅을 진행해 품질관리 체계를 정립과 담당자 맞춤형 교육 시행, 품질관리 전문 인력 양성도 이어갈 계획이다.

김영대 한국마사회 공공데이터 책임관은 “공공데이터 운영 평가에서 5년 연속 우수한 평가를 받을 수 있었던 것은 민관 소통 강화를 통한 맞춤형 공공데이터 제공과 사업단계별 체계적인 지원으로 민간 상생협〮력 체계를 구축한 결과”라며 “향후 국민들이 가치 있는 말 산업 공공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 데이터를 적극 발굴하고 품질관리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