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태풍경로, 세력 줄이며 日 쪽으로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6.10.05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풍 차바가 부산을 스치고 지나 일본으로 향했다. 5일 낮 12시 쯤 부산을 지나쳐간 차바는 태풍경로를 그대로 유지한 채 동해로 빠져나갔다. 이 시각 현재 태풍경로와 인접한 경상남북도 전역에는 태풍 주의보 및 경보(해안 지역)가 발령돼 있다.

부산을 지나는 동안 차바는 강한 소형급 태풍의 위력을 발휘했다. 이 때 초당 최대풍속은 33m에 이르렀고 강풍반경은 230km를 유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태풍경로상 독도 남쪽 해역을 지나게 될 차바는 이 때부터 차가운 동해의 해수면과 접촉하면서 세력을 다소 줄여 약한 소형의 위력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 = 기상청 홈피 캡처]

강도가 '약'으로 변한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일본 혼슈에 상륙한 뒤 발휘될 강풍의 위력은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일본 기상청이 예고한 태풍경로에 의하면, 차바는 이날 밤 9시쯤 혼슈 중부의 동해 인접 도시인 와지마시 서쪽 140km 해역에 도달한다.

일본 기상청은 그 시각 차바가 품고 있을 강풍의 초당 최대풍속이 30m 정도일 것으로 내다봤다. 순간 최대풍속으로 치면 그 속도가 40m에 이를 것이라는게 일본 기상청의 관측 내용이다.

한일 양국 기상청은 차바가 5일 밤 12시가 조금 지난 시각에 혼슈 북부 서쪽 해안에 상륙한 뒤 내륙을 관통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 다음의 태풍경로는 태평양으로 빠져나가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그 이후 차바는 온대저기압으로 바뀌게 된다. 비로소 태풍으로서의 일생을 마감하게 되는 것이다. 그 시점은 6일 오전 6시 쯤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민성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